카메라 트랙킹에대해 다룬 아래 영상 보고 Blender 2.93에서 따라하기.
여러번의 시행착오를 겪은 끝에 간신히 성공했다.
상단 워크 스페이스 오른쪽 +를 누르고 VFX-Motion Tracking 워크스페이스로 변경,
중앙 Tracking 모드의 Clip-Open Clip(Alt-O)으로 불러올 동영상 정하기.
Motion Model: Location, Rotation & Scale로 선택하고
화면에서 Ctrl-좌클릭으로 새 마커 생성.
Alt-S를 누르면 보조용 써치 박스를 보이게 할 수 있다.
Ctrl-T로 이후 트래킹. Ctrl-Shift-T로 이전 트래킹.
좌측 Track 탭에서 8개 이상의 트랙을 만들고 나면 좌측 Solve 탭 선택한 뒤 Keyframe A/B: 시작할 프레임/끝날 프레임 지정하고 'Solve Camera Motion' 클릭.
Solve Error가 1 이하면 적절한 것이라고.
에러 제거는 Solve-Clean up에서 Error: 1.0 정도로 설정하고 Clean Tracks를 누르면 문제가 생긴 트랙을 보여준다.
Solve-Orientation에서 바닥으로 사용할 마커 3개를 지정한 뒤 Floor를 클릭하면 바닥이 생성된다.
중앙으로 할 마커 1개 지정 뒤 Set Origin 클릭하면 중앙으로 만든다.
Solve-Scene Setup에서 Setup Tracking Scene을 클릭하면 카메라의 움직임이 복제되고 Set As Background를 클릭하면 동영상이 배경으로 설정된다.
예전 뒤에 배경이 보이는 것이 안 되어 헤멨던 기억이 나는데
Render-Film-Transparent에 체크해야 되는 거였다.
그리고 렌더는 Eevee가 아닌 Cycles로 해야 제대로 그림자를 따로 렌더링한 뒤 합쳐져 나온다.
'Camera Tracking with Blender for Beginners! (VFX Tutorial)(29:01/Blender Daily)'
https://www.youtube.com/watch?v=O67P0uzbQBk
21/10/27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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