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ile-External Data-Pack All into .blend를 선택하면 해당 블렌드 작업에 사용된 리소스들이 1개의 블렌더 파일로 저장된다.
,(쉼표): Orientation. Global, Normal로 변경 가능.
.(마침표): Pivot Point. Median Point, Individual Origins로 변경 가능.
- Num/: 선택한 물체만 보기 토글(Object Mode)
- Shift-H: 선택한 물체만 보기(Edit Mode)
- Alt-H: 가린 물체들 다시 보이기
- Shift-]: 선택 물체의 자식물체들까지 같이 선택하기.
- Shift-좌우화살표: 애니메이션 첫 프레임/마지막 프레임.
- Shift-R: 이전 명령 반복.
- Ctrl+우클릭: 클릭한 곳으로 Extrude(Vertex 일경우 새 Vertex 생성).
- Alt-B: 박스로 선택한 부분만 보이기 토글(물체 내부 작업시 유용, 특히 구강 등 작업시)
- K 나이프로 자를 때 C를 누르면 직선으로 자르는 게 가능하다.
- 특정 Face 기반 정면/측면/탑뷰 보기: Face 선택 뒤 Shift-Num 1/3/7 클릭.
- Alt-Ctrl-Q: 정/측/탑/퍼스펙티브로 구성된 4개 화면으로 보이기 토글.
- ALT+G, ALT+R (ALT+S): 이동, 회전, 크기 초기화.
- Bevel Vertex: Ctrl-B, v
- Extrude Individual Faces: Alt-E, Extrude Face Along Normal
- Edge / Vertex Slide: G,G
- Expand / Shrink Selection: Ctrl +/-
- Quick Eyedropper: 색상 위에서 e
- Cycles Menu Options: 선택박스 위에서 Ctrl 누른채 마우스 휠
- FreeStyle Render: 카툰 랜더 효과
- Snap View to Face: 면 선택 뒤 Shift-1,3,7등 선택
- ALT+D, not SHIFT+D: 이후의 변화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Alt-D
- Grid Fill: Face들에 둘러싸인 빈 공간 한꺼번에 채우기
- Pin Tabs: N 메뉴 위에서 Shift-클릭으로 메뉴 고정
- Shrink / Fatten: Alt-S
- O: 프로포셔널 에디팅 토글.
- Alt-O: 개별 물체들에만 영향 주기 토글.
- 잘못된 노말 바로잡기: Edit Mode에서 a로 모두 선택, Shift-N 잘못된 노말 정리.
- 떨어진 두 점 연결: 둘 다 선택하고 J.
- Ctrl-T: Face 선택 뒤 누르면 페이스가 2개의 삼각면으로 나뉜다.
- Shift-E: Edge 선택 뒤 드래그하여 Mean Crease 조절 가능. 엣지 각지게 만들기.
- y(edit Mode): seperate 페이스 선택하고 선택한 부분 떼어내기.
- 에디트 모드에서 v키로 버텍스 분리가 가능.
- 에디트 모드에서 자를 물체를 선택한 뒤 Knife 툴을 눌러 나오는 Bisect로 직선 컷이 가능(지정한 선 바깥 부분 지우기와 뚫린 부분 채우기도 옵션으로 가능)
- Subdivision Surface를 적용한 모델의 Edit Mode에서 Edge를 선택한 뒤 N-Item-Edge Data-Mean Crease의 수치를 올려 각을 잡을 수 있다. <-Shift-E
- Edit Mode에서 여러 페이스들을 선택한 뒤 Mesh-Transform-Randomize로 불규칙한 모양을 주기.
- L(Select Linked)로 개별 물체 통째 선택 옵션 중 Delimit으로 UVs를 선택하면 특정 색상을 기반으로 선택이 가능하다.
- Home: 카메라 화면에 가득 채우기.
- Shift+`: 게임식 wsad 카메라 이동. q,e로 상승하강, 마우스 휠로 속도조절이 가능. View-Navigation엔 위의 Walk Navigation 뿐 아니라 비행 모드인 Fly Navigation도 있다.
- 카메라 선택 뒤 Object Data-Viewport Display-Composition Guides에 중앙선, 대각선, 삼분선, 황금비선 등 가이드라인을 보이게 하는 옵션이 있다.
- Shift-A, Grease Pencil-Stroke 생성하면 선택후 Draw Mode로 변경해 글씨나 그림을 그릴 수 있고 렌더에도 보이게 된다.
Ctrl-C: 애니메이션 키 복사
Ctrl-V: 키 그대로 붙이기
Shift-Ctrl-V: 키 좌우 반전으로 붙이기
- Ctrl-Alt-Numpad 0: 현 활성화된 카메라가 현재 시야 위치로 이동
- Ctrl-Numpad 0: 해당 오브젝트를 카메라화(혹은 여러대의 카메라가 씬 상에 있을 때 특정 카메라 선택한 뒤 Ctrl-0를 누르면 그 카메라로 시야가 전환)
* 다수의 카메라 간 화면 전환:
새로 생긴 카메라에 Ctrl-Num0로 화면 전환.
Outliner의 Camera 옆 녹색 카메라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카메라의 화면으로 전환된다. 활성화된 카메라가 Outline에서도 회색 배경이 생겨 알아 볼 수 있다.
20/7/26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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