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ender

[Blender]남자 얼굴 스컬팅/Grease Pen으로 그리기

Blender 2.83으로 남자 얼굴 스컬팅. 

역시 하다보니 차츰 익숙해진다. 

한데 요상하게 어제에 비해 Face 수도 적게 작업을 했는데 렌더를 거는 순간 메모리 사용량이 엄청나게 폭주하는 현상이 발생했다. 다시 보니 964,920으로 늘어있다.

알고 보니 Subdivision Surface를 Apply시키지 않은 채 Sculpting 워크 스페이스로 옮겼고 그곳에서 Dyntopo 30을 하고 작업한 뒤 Layout으로 옮기는 순간 Subdivision Surface에 의해 페이스 수가 폭증하여 벌어진 문제였던 모양이다. 

 

Verts: 40,639, Faces: 80,370, Tris: 81,266 Objects: 1/3 blend 파일 용량: 8.83M

 

이번 건 피부 색감이 괜찮게 나왔다. 

특별히 해준 건 없고 Base Color, Subsurface Color를 각각 다른 색을 주고 Subsurface 값을 0.286으로 해줬을 뿐. 

 

이건 스컬팅한 위 모델을 이용해 아래 동영상 보고 따라한 것. 

 

'Draw character concepts from any angle & any lighting. Gamechanger tools!(11:32/Marco Bucci)' 

https://www.youtube.com/watch?v=mGRt24fYYWU

블렌더로 스컬팅한 뒤 그 위에 Grease Pecil 툴로 그림 그리는 과정을 다룬 동영상

* 3D 모델 참고로 2D 그림 그리기: Camera로 적당한 구도를 잡고 Light로 위치를 적절히 잡은 뒤 그 위에 그리스 펜슬로 그린 것. Layout 워크 스페이스에서 Shift-A, Grease Pencil-Blank를 생성, Object-Viewport Display-In Front에 체크. Material에서 새 머티리얼 생성하고 'Black'이라 명명.

Draw Mode로 전환해 Draw 툴 선택하고 좌상단 펜 모양 아이콘 옆 종이위 펜 아이콘 선택 브러시 툴들을 변환해 가며 그린 것. 

 

이건 새로 Camera를 추가한 뒤 Ctrl-Num 0로 새 카메라로 화면 이동하고 새로 각도 잡고 Grease Pencil-Blank도 새로 추가하여 그린 것. 

 

* 다수의 카메라 간 화면 전환

Outliner의 Camera 옆 녹색 카메라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카메라의 화면으로 전환된다. 

활성화된 카메라가 Outline에서도 회색 배경이 생겨 알아 볼 수 있다. 

 

* 3D로 모델 위에 그리기: 새로 카메라와 그리스 펜슬 추가하고 이번엔 Draw Mode에서 상단 Stroke Placement를 Surface로 설정하면 모델 위에 3D로 일정 간격을 띄워 그리는 것도 가능하다. 한데 이건 위의 것들과 달리 어디에 활용하면 좋을지 좀 애매한 편. 아주 간단하거나 스타일리쉬한 형태 등에 유용할 듯. 

 

20/7/27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