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2.93에서 뿔투구 악당을 기본형으로 만들어 새로 이름 지정해 저장하고 다른 곳에서 불러 들이기 편하게 만들다. Animation 워크스페이스에서 Action Editor에서 Basic, upPose를 만들어 두다.
다른 파일에서 불러들일 때는
File-Append 한 뒤 해당 blend 파일을 선택하고 Object 폴더에서 아마추어와 매쉬 파일을 선택하면 매핑, 애니메이션도 적용된 뿔투구 악당이 불러들여진다.
- 다른 파일에서 불러들여 테스트해보니 문제없이 불러들여지고 Root 본을 잡고 전체 이동/회전도 잘 가동되긴 하는데 발이 Root의 z축 회전을 따라가지 못해 꺾인듯 보이는 문제가 발생했다.
발은 몸의 회전을 따라가지 않고 IKlegTarget 본의 회전에만 따라가게 하는 것이 여러모로 편하기에 Bone-Relations-Inherit Rotation을 꺼놨기 때문에 발생한 모양. Inherit Rotation을 켜고 테스트해보니 Root 본의 회전은 잘 따라가는데 이 경우 Pelvis 본을 아래로 내려 몸을 낮출 때 발이 땅을 파고드는 문제가 발생한다. 딜레마다.
일단 Foot 본의 Inherit Rotation을 켜두고 이동/회전을 마치고 난 뒤 개별 애니를 설정할 때 Inherit Rotation을 끄고 애니메이션을 하는 게 낫겠단 생각이 들어 일단 켜두는 걸로 했는데...
* 한참 헤멘 끝에 딜레마를 벗어날 방법을 알아냈다.
Pose Mode에서 Root 본을 움직여 이동/회전시키는 게 아닌 Object Mode에서 Amature와 매시들을 모두 선택한 뒤 이동/회전시키면 Foot 본의 Inherit Rotation을 꺼놔도 발이 꼬이는 문제를 벗어날 수 있다.
- 움직임에 따라 외투 밖으로 안의 셔츠가 나오는 문제가 있어 내부 몸 중 외투에 가려지는 셔츠 부분의 vertex들을 옮겨 크기를 줄여서 움직여도 웬만해선 외투 밖으로 셔츠가 보이지 않게 조정하다.
[안쓰는 애니 지우기]
Action Editor에 안쓰는 애니들이 지저분하게 쌓이는 경우가 있는데 Outliner에서 Blender File 선택하고 Current File-Actions 아래에 만들었던 애니들이 나오는데 여기서 안쓰는 애니들을 선택해 Delete하면 지울 수 있다.
21/10/9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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