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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Blender]임포트용 파일 정리

Blender 2.93에서 뿔투구 악당을 기본형으로 만들어 새로 이름 지정해 저장하고 다른 곳에서 불러 들이기 편하게 만들다. Animation 워크스페이스에서 Action Editor에서 Basic, upPose를 만들어 두다. 

다른 파일에서 불러들일 때는 
File-Append 한 뒤 해당 blend 파일을 선택하고 Object 폴더에서 아마추어와 매쉬 파일을 선택하면 매핑, 애니메이션도 적용된 뿔투구 악당이 불러들여진다.

- 다른 파일에서 불러들여 테스트해보니 문제없이 불러들여지고 Root 본을 잡고 전체 이동/회전도 잘 가동되긴 하는데 발이 Root의 z축 회전을 따라가지 못해 꺾인듯 보이는 문제가 발생했다.

발은 몸의 회전을 따라가지 않고 IKlegTarget 본의 회전에만 따라가게 하는 것이 여러모로 편하기에 Bone-Relations-Inherit Rotation을 꺼놨기 때문에 발생한 모양. Inherit Rotation을 켜고 테스트해보니 Root 본의 회전은 잘 따라가는데 이 경우 Pelvis 본을 아래로 내려 몸을 낮출 때 발이 땅을 파고드는 문제가 발생한다. 딜레마다. 
일단 Foot 본의 Inherit Rotation을 켜두고 이동/회전을 마치고 난 뒤 개별 애니를 설정할 때 Inherit Rotation을 끄고 애니메이션을 하는 게 낫겠단 생각이 들어 일단 켜두는 걸로 했는데...

  
* 한참 헤멘 끝에 딜레마를 벗어날 방법을 알아냈다. 
Pose Mode에서 Root 본을 움직여 이동/회전시키는 게 아닌 Object Mode에서 Amature와 매시들을 모두 선택한 뒤 이동/회전시키면 Foot 본의 Inherit Rotation을 꺼놔도 발이 꼬이는 문제를 벗어날 수 있다. 

- 움직임에 따라 외투 밖으로 안의 셔츠가 나오는 문제가 있어 내부 몸 중 외투에 가려지는 셔츠 부분의 vertex들을 옮겨 크기를 줄여서 움직여도 웬만해선 외투 밖으로 셔츠가 보이지 않게 조정하다. 

[안쓰는 애니 지우기]
Action Editor에 안쓰는 애니들이 지저분하게 쌓이는 경우가 있는데 Outliner에서 Blender File 선택하고 Current File-Actions 아래에 만들었던 애니들이 나오는데 여기서 안쓰는 애니들을 선택해 Delete하면 지울 수 있다. 

 

며칠전 작업인 꿀꽈배기에 불러들여 포즈시키기 테스트. 

21/10/9 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