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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Blender] 침실 디테일 작업 추가

커튼, 유리창, 거울, 천장에서 내려오는 전등 추가. 

어제 따라 만들던 침실에서 커튼 매핑을 따라하려고 cgtrader 사이트에 갔다가 여기도 가입이 필요해 일단 그냥 만들기로 전환. 

 

* Cloth 활용 커튼 제작

Plane을 루프컷으로 가로 세로 나누고 서브디파이드한 뒤 지그재그로 배치하고 Physics에서 Cloth 적용. Object 모드에서 플레이해 보니 그냥 떨어지는데 커튼 맨 윗부분만 고정시키면 될 듯하여 메뉴를 봤으나 잘 모르겠다.

'Blender Tutorial - How to make Cloth Physics Easy'
(https://www.youtube.com/watch?v=tjY2YXXIel8)를 보니 간단한 솔루션이 나와 있어 따라하다. 

 

맨 윗줄 Edge만 선택, Weight Paint 모드에서 그 라인을 따라 간단히 색칠, Object Data에서 생성된 그룹을 'curtainHolder'라 명명. Physics-Cloth-Shape의 Pin Group에서 좀전 생성한 그룹을 선택한 뒤 다시 Object 모드에서 플레이해보니 제대로 작동한다. 


강좌 보며 침실 관련 계속 다듬기.  
침실 다듬기 계속. 유리 창문 추가, 거울 추가. 뚫려있는 벽 막기. 

 

* Reflaction Plane 활용 거울 만들기

거울의 경우 반사가 안되어 헤메다.

문제해결: 거울의 유리가 있는 위치에 Shift-A로 Light Probe-Reflection Plane을 생성해 약간 앞에 위치시켜야 하는 거였다.

 

- Cycle로 랜더를 걸려고 하면 계속 프로그램이 다운된다. Cycle 랜더로는 계산량이 너무 많아 감당이 안되는 모양. 제일 무거워 보이는 hair 기술이 들어간 침대 매트와 볼륨 라이트를 만드는 볼륨들을 끄고 랜더를 하니 되긴 하는데 퀄리티가 그리 좋지 못 하다.

 

19/09/06 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