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동영상 보고 Blender 2.8에서 이전 만든 노인 스컬팅 리토폴로지 시도.
Plane 생성, 스컬팅 모델 코 아래 부분으로 이동,
Snap켜고 Project Individual Elements 체크.
Edit Mode로 변경 기본 위치 잡은 뒤 다시 Object Mode로 나와
Shrinkwrap 모디파이어 적용하고 Target으로 스컬팅 모델 선택.
Mirror 모디파이어 적용하고 Clipping 체크.
Subdivision Surface 모디파이어 적용하고 Realtime은 꺼두기.
- Edit Mode에서 Edge 선택한 뒤 Ctrl-우클릭하면 자동으로 Face들이 생성되어 쉽게 작업 가능하다.
- E(Extrude)로 확장한 뒤 g(이동)로 움직여 표면에 점들이 밀착하게 하는 기법, Edge 두개를 선택한 뒤 F로 사이 연결하기도 유용.
- 두 vertex 선택한 뒤 Alt-M, At Last 또는 At Center를 선택하여 두 vertex 붙이기.
- 3군데가 막히면 가장 안쪽 vertex 선택하고 F 누르면 Face가 생긴다(안되는 듯도).
- O키 눌러 Propotional Editing을 눌러 여러 버텍스들을 이동시킬 수 있다.
- 둘러 쌓은 뒤 F3-Grid Fill을 누르면 연결이 가능한 경우 모두 한 꺼번에 채워준다.
그외 팁: Plane 선택, Material-Viewport Display-Color를 적절한 색으로 정해주면 스컬팅과 구분하여 작업할 수 있다.
Displace 모디파이어를 적용한 뒤 Strength를 조절해 얼굴을 부풀거나 홀쭉하게 조절할 수 있다.
얼굴 토폴로지 견본 보며 리토폴로지 작업. 눈,코,입 형태 대충 완료.
리토폴로지 계속. 머리 위, 귀 위 부분 페이스 정리.
귀빼고 일단 완료. 마저 완료.
* 마무리할 때 Shrinkwrap은 렌더를 꺼두거나 제거해야지 제대로된 모양이 나온다. 아닐 경우 엉뚱한 곳에 작은 구멍들이 생기거나 눈 구멍, 구강들을 작업할 때 페이스들이 엉뚱한 곳으로 기울거나 하는 현상이 발생한다. 어찌보면 당연한 현상으로 원본의 스컬팅 모델쪽으로 끌려가려는 현상인 듯 보인다.
저번 작업에 비해 코 부분은 좀 잘 된듯 하고 머리에서 숫자 줄이기는 잘 안 된듯하다.
'Retopology for Beginners in Blender 2.8 - Retopo the Correct Way(30:29/FlippedNormals)'
https://www.youtube.com/watch?v=CuQzPDs99yM
20/6/14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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