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자를 받는 역할만 하는 Shadow Catcher를 Cycles와 Eevee 각각에서 만드는 법을 설명한 아래 영상 보고 Blender 3.3에서 따라하기.
[Cycles의 경우]
Shdaw Catcher 역할을 할 Plane 선택,
Object Properties-Visibility-Mask-Shadow Catcher에 체크(이 항목은 Cycles 일 때만 표시된다),
Ray Visibility-Diffuse, Glosy의 체크 끄기(반사광 등을 막기 위함).
[Eevee의 경우]
Cycles에 비해 좀 복잡한 편.
Shdaw Catcher 역할을 할 Plane 선택, 아래 같이 셰이딩해주고
Material Properties-Settings-Blend Mode: Alpha Blend로 설정.
Light를 선택, Object Properties-Light-Sun 형태로 하고 Strength를 적절히 올려줘야 한다.
내 경우 3 정도로 문제 없었는데 5 정도는 되어야 할지도(빛이 비치는 곳이 투명화 되기 때문).
[배경 투명화]
Render Properties-Film-Transparent에 체크.
다른 배경 이미지와 합치는 건 Composition 워크스페이스에서 원하는 이미지를 드래그해 넣고
Render Layers와 Alpha Over 노드를 통해 합쳐 Composite나 Viewer로 나가게 설정하면 된다.
'How to Make a Shadow Catcher in Cycles and Eevee (Blender Tutorial)(9:50/Ryan King Art)'
https://www.youtube.com/watch?v=lXJca9D_TRM
2023/02/11 토
'Blend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Blender]바늘땀 형태와 매핑 테스트 (0) | 2023.02.23 |
---|---|
[Blender]이전 모델링 다듬고 테스트 (0) | 2023.02.22 |
[Blender]남자 얼굴 스컬팅 (1) | 2023.02.17 |
[Blender]심플 캐릭터 모델링/헤어 테스트 (0) | 2023.02.15 |
[Blender]헤어 파티클로 털 만들기 (0) | 2023.0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