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영상 포함 블렌더 관련 유튜브 영상들 보다가 Blender 2.83에서 간단히 모델링하고 리깅 테스트.
아래 영상은 저번 다리 리깅에 이어 이번엔 두부와 상반신 리깅을 다루고 있다.
생각외로 복잡하지만 놀랍게 효율적이며 설명도 자세하다.
Driver를 이용해 다른 오브젝트의 이동/회전 등을 다른 방식의 이동/회전으로 전환 적용할 수 있다는 걸 알게되고 개념이 잡히다.
Driver를 이용해 맞물린 기어의 회전 등 상당히 많은 애니메이션이 가능할 거란 생각이 든다.
하여 Blender 2.83에서 기어 회전 애니도 만들고 애니메이션으로 익스포트.
* 맞물리는 기어 회전 애니:
기어는 Shift-A, Mesh-Gears-Gear로 생성. 한개는 Number of Teeth: 12, Radius: 1m, 나머지 하나는 Number of Teeth: 24, Radius: 2m로 만들다.
큰 기어를 작은 기어 옆으로 옮겨 위치와 회전을 맞물리게 하고 Ctrl-A, Rotation으로 회전을 초기화 한 뒤 N-Item에서 Rotation Z에 우클릭, Add Driver 선택, Edit Driver에서 Object: 작은 기어, Type: Z rotation, Space: World Space로 한 뒤 Expression: -var/2로 설정하면 작은 기어가 2바퀴 돌 동안 큰 기어는 1바퀴를 돌게 된다.
이후 작은 기어를 z축으로 720도 돌리게 애니메이션 설정하면 기어 맞물림 회전이 된다.
기어를 일정하게 회전시키기 위해 Graph Editor에서 작은 기어의 Z Euler Rotation의 두 키프레임을 선택하고 우클릭, Interpolation Mode: Linear로 설정한다.
'【Blender 2.9 Tutorial】キャラクターリギング解説 #3 -Character Rigging #3(30:01/mmCGチャンネル animetic)'
https://www.youtube.com/watch?v=aA3stiznPaY
20/11/25 수
'Blend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Blender]로폴 차 모델링 (0) | 2021.05.01 |
---|---|
[Blender]플라스크, 코르크 마개, 액체, 거품 모델링/매핑 (0) | 2021.04.30 |
[Blender]사과 모델링/매핑 (0) | 2021.04.26 |
[Blender]뇌 모양스러운 매핑 효과 (0) | 2021.04.26 |
[Blender]로폴 칼 모델링 (0) | 2021.04.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