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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Blender]Cloth 모디파이어를 활용한 커튼 모델링

Cloth 모디파이어를 활용한 커튼 모델링 다룬 아래 영상 보고 Blender 3.0에서 따라하기. 

[커튼 모델링/Cloth 모디파이어 적용]
Shift-A, Mesh-Grid(X/Y Subdivision: 50/50) 생성하고 R, X, 90 회전, S, Z, 2 확대한 뒤 Edit Mode에 들어가 맨 윗 줄 Vertex들 선택, Ctrl-G, Assign to New Group 선택. 
맨 윗 줄 Face들 선택, Shift-D로 복제해 약간 위로 올린 뒤 

P, Selection하여 다른 오브젝트로 분리, 'controlX'라 명명. 

두 오브젝트 모두 Edit Mode에서 3D Cursor를 맨 오른쪽에 위치시키고 Object Mode에서 Object-Set Origin-Origin to 3D Cursor 선택해 중심을 오른쪽에 배치. 

커튼 선택, Object Constraint-Copy Scale 컨스트레인트 적용(Axis: X, Target에서 분리한 페이스들 오브젝트인 'controlX' 선택)하면 'controlX'의 스케일을 조정하는 것에 따라 커튼 오브젝트의 스케일이 변경된다.  

커튼 선택, Physics-Cloth 적용하고 Shape-Pin Group에 위에 지정한 그룹 적용, Collisions-Self Collisions: On.
'controlX'의 x 스케일에 애니메이션을 주면 아래 커튼도 접히며 열리는 듯한 효과가 생긴다. 

[커튼 끈 조이기]
이후 Cylinder 생성해 Edit Mode에서 위 아래 원형 Face를 제거하고 

커튼을 조이는 끈 형태를 만든 뒤 위 커튼처럼 중심점을 오른쪽으로 옮기는 작업을 거친다. 
Physics-Collision 적용하고 Softbody & Cloth-Single Sided: Off로 해준 뒤 역시 애니메이션줘서 끈으로 조이는 듯한 효과를 만든다. 

이후 맘에 드는 형태의 프레임에서 커튼, 'controlX', 커튼 끈에 적용한 모디파이어, 컨스트레인트들을 모두 Apply 시켜 적용시키고 Ctrl-J로 하나의 오브젝트로 합치고 Shift-D로 복제해 옆으로 이동시킨 뒤 Ctrl-M, X로 X축 방향 전환시켜 완성. 

 

'[blender] クロス・モディファイアで「カーテンを作ろう!!」#116(20:31/おのぼCG_OnoboCG)

https://www.youtube.com/watch?v=EzJ8rx4MWps

2022/01/08 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