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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Blender]툰 셰이더

아래 툰 셰이더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한 동영상 보고 Blender 2.83으로 따라하기.


상당히 뛰어난 성능의 기본 툰 셰이더를 만드는 법 뿐 아니라 Shader Node 에디터에서 그룹을 만들고 프레임을 만드는 등 주요한 Node 편집법도 알려주고 있다. 

 

Diffuse BSDF - Shader to RGB - Separate RGB - <ColorRamp, Group Input, Multiply> - Group Input, Lighten - Multiply - Add - Add - Group Output으로 이어지는 구조를 보이고 있다. 

Lighten, Multiply, Add는 Mix RGB에서 파생된 것이고

Group Input은 Group을 만들면 자동으로 생성되는 것으로 여기서 외부에서 읽어들일 인풋을 생성하고 이름을 붙여줄 수 있다. 

 

Light들은 위치에 구애받지 않고 각도에만 의존하는 Sun Light(Strength: 1.0)들이고 Color에서 RGB 모드를 선택한 뒤 각각 순수 Red, Green, Blue로 지정해 준 것들. 이 라이트들을 Separate RGB로 분해해 각각 키라이트, 필라이트, 백라이트로 나누고 나중에 Add를 통해 합쳐서 내보내는 구조다.

조명은 각 라이트들을 선택한 뒤 R, R을 눌러 원하는 각도로 변경해줄 수 있다. 

복잡해 보이지만 논리적이며 아이디어가 많이 들어간 구조로 보인다. 

 

* 노드 그룹으로 만들기

노드들을 선택하고 Ctrl-G를 누르면 그룹으로 만들어지고 녹색 바탕 화면으로 들어가게 된다. 마치 함수같은 구조로 Group Input/Group Output으로 밖의 노드들과 소통한다. 그룹으로 되면 라벨이 녹색이 되고 선택한 뒤 Tab키를 누르면 그룹 안의 노드들을 편집할 수 있는 녹색 화면으로 전환된다. 그룹에서 나오는 것도 역시 Tab키.

Group Input, Group Output의 변수 이름들은 N-Node탭 Inputs, Outputs에서 변경해 줄 수 있다.

 

* 프레임 만들기

보기 편하고 다른 노드들과 구분지어주는 프레임은 Shift-A, Layout-Frame으로 생성하고 이름은 N-Item탭 Node-Label에서 지정해 줄 수 있다.

 

Eevee로 렌더링한 것. Cycles로 렌더링하면 그냥 온통 하얀색으로 나온다. 

'Toon Shader Tutorial - Part 1 - How to Have Multiple Light Sources (Blender 2.8/EEVEE)(23:07/Lightning Boy Studio)'

https://www.youtube.com/watch?v=TpWI2rU8iF0

20/8/26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