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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Blender]산과 강, 숲이 있는 풍경

산과 강, 숲이 있는 풍경을 Blender Kit, Landscape 애드온을 활용해 간단히 구성하는 아래 영상을 보고 Blender 2.93에서 따라하기. 

[숲 만들기]
Preferences-Add-ons에서 3D View: BlenderKit Online Asset Library에 체크해 활성화 시켜 두어야 한다. 
N, BlenderKit탭에서 Import method: Append, Seach Filters-Free First에 체크하고 forest로 검색, 처음 나오는 'Lowpoly Forest(with random seaso)'을 선택하여 불러들인다. 

[산 만들기]
Preferences-Add-ons에서 Add Mesh: A.N.T.Landscape에 체크해 활성화시켜 두어야 한다. 
Shift-A, Mesh-Landscape로 산을 불러들이고 좌하단 Another Noise Tool-Landscape를 눌러 설정창을 열고 Operator Presets: Mountain1, Subdivisions X/Y: 512/512, Noise Type: Noise Rocks로 설정한 뒤 s, 160으로 스케일을 키운 뒤 배치한다. 다시 한 개를 더 만들되 Random Seed의 수치를 바꿔 좀 다른 형태로 만들고 역시 스케일 키워 배치. 몇개를 더 복제하여 배치.

산의 셰이딩은 Normal Map-Seperate XYZ(Z)-ColorRamp로 이어지는 라인을 Pricipled BSDF의 Base Color에 연결해 눈 쌓인 설산 느낌을 준다. 

이렇게 작업하다 보면 작업 환경이 너무 커서 Viewport 창에서 뒷부분이 안보이는데 N, View-End를 2000 정도로 변경해 모두 보이게 한다. 

[강 만들기]
Plane 생성하고 스케일을 키워 산들이 좀 잠기는 정도로 배치하고 Ctrl-A, All transform을 선택한다. 
BlenderKit의 Models를 Materials로 변경하고 Water로 검색, Turquoise Water를 Plane으로 드래그해 적용.

[배경 설정하기]
이후 카메라로 적당한 앵글을 잡고 BlenderKit의 HDRs에서 furry로 검색, Furry Clouds를 클릭, 해상도를 설정한 뒤(영상에선 4096, 난 2048) 선택, 적용.
World Properties-Surface-Color 부분 화살표를 눌러 열고 Color Space-Vector-Rotation에서 Z축을 176도 정도로 돌려 바다 부분이 보이게 설정한다. 

[산 기슭에 숲 추가하기]
산들을 모두 선택 Ctrl-J로 한개로 만들고 Shift 누른 채 산 먼저 선택, 숲을 선택한 뒤 Ctrl-L, Copy Modifiers 선택하여 숲 파티클 세팅이 산에도 적용되게 한다. 
이후 산 선택, Particles에서 복제 아이콘 누르고 이름을 'MountainForest'로 변경한 뒤 Weight Paint 모드로 변경하고 산이 강과 닿는 부분을 붉은 색으로 칠해주고 Particles-Vertex Groups-Density에서 방금 만든 Group을 지정해 주면 붉은 색 부분에만 나무들이 모이게 된다. Rotation-Orientation: Global Z, Randomize: 적당히 조절해 주고 나무들의 크기는 Render-Scale에서 조절 가능하다. 

[안개 추가]
Cube 추가해 보이는 부분을 덮을 정도의 크기로 조절하고 Object Properties-Viewport Display-Display As: Wire로 변경해 작업에 편하게 한 뒤   
Pricipled Volume(Density: 0.001)을 Material Output의 Volume과 연결한다. 

[화면 꾸미기]
숲의 좌측에 보면 숲을 이루는 원형이 되는 나무 5그루가 보인다. 그중 2그루를 선택해 카메라 부근으로 이동시켜 좌우 근경의 나무로 화면을 꾸며준다. 

[용량 관련]
블렌더 용량이 68M 가량이 되는데 잘 보니 대부분 Landscape로 만든 산이 용량을 잡아 먹는 거였다. 산 하나당 20M 가량인듯. Deciamte 모디파이어를 적용시키고 Ratio: 0.15정도로 변경, 적용하니 용량이 확 줄어들었다. 단 너무 줄이면 그림자의 디테일이 사라져 버리니 적당히 줄이는게 좋아 보인다. 산을 Alt-D로 복제하면 용량이 늘지는 않는듯 보인다. 산의 디테일은 이후 산 셰이딩에 Texture Coordinate(Object)-Mapping-Noise Texture(Scale: 30, Detail: 5)-Bump를 추가하는 것으로 어느정도 보완이 가능했다. 현재 용량은 20M 가량. 

 

'Create a Bob Ross style landscape in Blender in just 15 minutes! Complete tutorial start to finish.(18:53/MediaWay)' https://www.youtube.com/watch?v=v1769r_qi_g

21/10/16 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