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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Blender]물리적으로 흔들리는 물체들 만들기

Rigid Body, Rigid Body Constraint를 활용해 물리적으로 흔들리는 물체들 만들기를 다룬 아래 영상 보고 Blender 3.6에서 따라하기.

머리카락, 가슴, 치마 등을 기본 애니메이션에 따라서 자동적, 물리적으로 흔들리게 하고 싶을 때 적용하는 wiggle bone 플러그인 등의 기본 원리를 다룬 영상이다. 

[기본형]
[1] Cube를 생성하고 Physics Properties에서 Rigid Body(Active) 적용.
혹은 메뉴의 Object-Rigid Body-Add Active로 적용도 가능하다. 
큐브를 복제해 아래로 나열한 뒤 차례로 아래쪽 먼저 선택, 위쪽 선택하고 

Object-Rigid Body-Connect를 클릭하면 중간 부분에 Rigid Body Constraint가 적용된 Empty가 생긴다. 
Empty들을 선택하고 Type을 Generic Spring으로, Limits-Linear의 X/Y/Z Axis 모두 체크하고 

모든 수치를 0으로 설정한다. (Alt키를 이용하여 동시 적용하는게 편리하다)

[2] 맨 위 큐브 Rigid Body의 Type: Passive로 변경, Settings-Animated에 체크.
맨 위 큐브에 이동 애니메이션을 주면 아래 딸린 큐브들이 따라서 물리적인 흔들림을 보인다. 

[Armature 형]
Armature-Single Bone에서 시작, Edit Mode에서 아래 방향으로 향하게 하고 Subdivision으로 3개로 나누기. 
Object Mode에서 각 본 위에 큐브들 생성해 배치시키고 위 기본형 작업 중 [1]번 과정을 반복한다. 

본 선택하고 Pose Mode로 들어가 각각의 본 선택,

Bone Constraints Properties-Child Of 컨스트레인트 적용, Target에 적용할 큐브들 적용한다.

(이상하게 적용될 경우 Set Inverse 버튼 클릭.)
또 각 본 선택, Bone Properties-Relations-Inherit Rotation 체크 해제한다. 

그리고 Object Mode에서 위 기본형 작업 중 [2]번 과정을 반복. 

 

'制作第18回「Rigid Bodyでボーンを動かす」Blender(18:57/おもちさん)'
https://www.youtube.com/watch?v=lmmngaRv80Y

2023/10/09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