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동영상 보고 Blender 2.8로 메카 모델링/리깅/걷기 애니 따라하기.
[아마추어 생성/설정]
Shift-A, Armature-Single Bone에서 시작.
Edit 모드로 이동, E로 뽑아내며 각각 Torso, Head, Leg1.L, Leg2.L, Foot.L, Arm1.L, Arm2.L라 명명한 뼈대 만들고 Leg1.L은 Torso, Arm1.L은 Head에 각각 선택한 뒤 Ctrl-P, Keep Offset 선택하여 자식관계 만들기.
side view에서 형태 잡고 Foot.L, Leg2.L의 뒷쪽으로 본 뽑아낸 뒤 IKtarget.L, IKpole.L로 명명, Alt-P, Clear Parent로 독립시킨다.
Foot.L 선택, Bone-Relations-Inherit Rotation 체크 해제.
Pose Mede로 전환, Leg2.L 선택, Bone Constraints-Add Bone Constraint-Inverse Kinematics 추가.
Target: Armature, IKtarget.L, Pole Target: Armature, IKpole.L 선택, Chain Length: 2로 선택. 회전방향이 틀렸을 경우 Pole Angle도 조정.
Foot.L 선택, Bone Constraints-Add Bone Constraint-Copy Rotation 추가, Target: IKtarget.L 선택, Space: Local Space, Local Space로 설정하여 IKtarge.L로 Foot.L의 회전을 조정하게 처리.
다시 Edit Mode로 이동, a로 모든 본 선택 한 뒤 F3로 Symmetrize 찾아 선택하면 좌측 팔다리가 우측에도 생성된다.
[로봇 모델링]
Cube에 Mirror Modifier 적용한 뒤 골반 부분에서부터 E, Alt-E(Extrude Faces Along Normals 활용), I(B, I 옵션의 조합)로 모양 뽑아내기로 진행, 골반 만들고 머리로 이동할 때 face 한 개를 선택, Shift-D로 복제한 뒤 Size를 좀 줄이고 기존 모델 안쪽에 파묻은 뒤 그것에서부터 Extrude로 뽑아내 만들고 다른 본 용 모델링 할 때도 역시 Shift-D로 복제한 face에서 시작하는 방식으로 작업.
[리깅]
Object Mode에서 매시 먼저 선택, 본 선택한 뒤 Ctrl-P, Armature Deform-With Empty Groups로 선택.
매시 선택하고 Edit Mode로 들어가 각 부품 별로 L로 선택해 Object Data-Vertex Groups에서 해당 본 선택해 Assign해 주면 된다. 예를 들어 왼쪽 발 부분 매시들을 L로 모두 선택한 뒤 Foot.L을 선택하고 Assign 클릭하여 적용.
이후 각 매시 부품들은 해당 본을 따라 100% 움직이며 모양 변형도 없다.
Object Mode로 돌아가 본 선택하고 Pose Mode로 전환, 본들 따라 매시가 움직이는지 확인해 본다. 본이 잘 안 보일 땐 Alt-Z를 누르면 본들이 매시 위로 보여 편하게 작업 가능하다.
[걷기 애니메이션]
Animation 워크 스페이스로 이동, Pose Mode에서 Alt-Z 눌러 본 잘 보이게 하고 Ctrl-Numpad 3로 Left Orthographic View로 만든다. 애니의 End: 24로 설정. Auto Keying 버튼 클릭. 1, 4, 7, 10 프레임에 Contact, Low, Passing, High 포즈를 각각 만들어 준다. T로 나오는 좌측 메뉴 중 Move 툴을 선택 작업하는게 편하다.
1프레임으로 돌아가 a로 모든 본 선택, I, LocRot으로 모든 본의 위치, 회전 정보에 키프레임 만들기. 하단 Dope Sheet에서 a로 모든 키프레임 선택, Ctrl-C로 복제하고 13프레임에서 Shift-Ctrl-V로 미러 붙여넣기. 이후 25프레임에서 Ctrl-V로 일반 붙여넣기하면 걷기 사이클 애니가 완료된다.
다시 따라하며 모델링을 좀 달리 해봤다.
매핑, 랜더링 테스트. 별 성과는 없다.
색 넣기. 큐브 안개 효과 추가 등.
Object Mode에서 매시와 본을 같이 선택하고 크기를 키우니 문제도 없고 애니메이션도 잘 된다.
'Let's MODEL, RIG and ANIMATE a MECH in 10 MINUTES-ep 18(15:43/Imphenzia)'
https://www.youtube.com/watch?v=deaQeIje-pQ
2020/4/22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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