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빅 큐브 애니를 다룬 아래 영상 참조로 Blender 3.0에서 따라하기.
루빅 큐브 모델링은 따로 영상이 있다는데 보지 않고 Cube에 Bevel 모디파이어를 준 뒤 각 면 선택, i, i 개별 인셋으로 면 내부를 만들고 Imphenzia식 매핑을 해 큐브 한 개를 제작.
Shift-D로 복제해 좌우 상하로 차츰 늘려가는 방식으로 루빅 큐브 기본형을 만들었다.
3D Cursor를 큐브들의 정중앙에 위치시키고 큐브들 모두 선택, Object-Set Origin-Origin to 3D Cursor로 변경해 모든 개별 큐브의 중심을 한 곳으로 맞춘다.
이후 원하는 큐브들을 선택해 r, x, 90 등의 형식으로 회전시키고 모두 선택, i, rotation 선택하는 방식으로 애니메이션을 주면 잘 작동하는데 어느 순간부터는 묘하게 꼬이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예를 들면 x축으로 회전하고 y축으로 회전, 이후 다시 x축 회전을 하려하면 일부 큐브들이 y축방향으로도 회전하여 괴상한 애니가 되는 문제.
영상에 나온대로 큐브들의 회전 방식을 n, item-rotation에서 XYZ Euler가 아닌 Quaternion(WXYZ)로 바꿔주고 한번 회전한 뒤 몇 프레임 뒤에 모든 큐브 선택해 그때까지의 상태를 키프레임으로 저장해 주는 방식을 쓰니 문제가 없어졌다.
큐브의 안쪽 면에도 색 스티커가 보이는 것이 어색해 수정해 주다.
큐브들을 모두 선택, Edit Mode로 들어가 L키로 큐브들을 층별로, 열별로 각각 선택해 H(선택한 것 감추기), 혹은 Shift-H(선택한 것 제외 감추기)로 가려주고 안쪽의 스티커 부분들의 페이스를 다중 선택, UV Editor창의 UV Sync Selection을 On으로 해준 뒤 텍스처의 검은색 부분으로 이동시키는 방식으로 처리했다. 꽤 귀찮고 복잡한 방식이긴 하다.
'How to Animate A Rubik's Cube (Blender Tutorial)(15:30/Ryan King Art)'
https://www.youtube.com/watch?v=O4-FYkTPzZc
2022/03/01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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