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특한 움직임의 기어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과정을 다룬 아래 영상 보고 Blender 2.91에서 따라하다.
오른쪽 계란형 캠의 회전에 따라 막대로 연결된 반원형 기어와 그에 연결된 작은 기어가 연동해 움직인다.
[기어 모델링 등]
- 기어는 Add Mesh: Extra Object 애드온을 사용. 위 작은 기어는 Number of Teeth: 20, Radius: 1m로 아래 큰 기어는 Number of Teeth: 60, Radius: 3m로 설정해 3배의 크기차가 나게 생성. 큰기어의 하반부 매시들을 c(Circle 선택툴)로 선택해 지우고 남은 Edge 둘레 선택한 뒤 e(Extrude)로 일단 생성, s(Size), z, 0로 메꾸기.
- 캠은 Circle 생성, g,x,4로 x축 방향으로 4만큼 이동, 맨 윗쪽 vertex 선택, o(Proportional Editing)으로 전환한 뒤 위로 끌어당겨 계란형으로 만들고 Extrude.
[작은 기어와 큰 기어 회전 연동시키기]
작은 기어 선택, Object Constraint에서 Transformation 컨스트레인트 추가,
Target에 큰 기어 선택, Extrapolate: On,
Map From-Rotation-Z Min/Max: 0/1,
Map To-Rotation-Z Min/Max: 0/-3 로 설정하고 아랫쪽 큰 기어를 선택해 회전시켜보면
큰기어가 1바퀴 도는 동안 작은 기어는 반대방향으로 3바퀴를 돈다.
윗쪽 작은 기어를 회전시켜 톱니가 잘 맞물리게 조정.
[캠 회전에 따른 큰 기어 움직임 연동시키기]
Shift-A, Armature-Single Bone 추가한 뒤 Edit Mode로 들어가 큰 기어의 중심과 캠의 중심에 각각 본을 만들고 캠의 연결될 부분에 Shift-우클릭으로 3D 커서 옮기고 큰 기어쪽에서 확장한 2번째 본의 끝 선택한 뒤 Shift-S, Selection to Cursor로 동일한 위치로 옮긴다. Pose Mode로 이동, 캠 2번째 본, 큰기어 2번째 본을 차례로 선택, Shift-Ctrl-C, Inverse Kinematics 컨스트레인트 적용. 이후 캠 1번째 본을 회전시키면 그에따라 큰 기어 본들이 연동해 움직인다.
- Pose Mode에서 Shift-Ctrl-C로 Add Constraints 팝업창을 불러올 수 있다.
[매시를 직접 본에 연결시키기]
Object Mode에서 큰 기어 매시, Armature를 차례로 선택, Pose Mode로 전환한 뒤
연결할 본 1개를 선택하고 Ctrl-P, Bone을 선택하면 해당 본에 매시가 연결된다.
같은 방식으로 캠, 연결 막대들도 각각 연결될 본들에 연결하면 리깅 완료.
[작동 애니메이션]
캠의 회전에 의해 모든 시스템이 작동되게 리깅되었으니 캠의 회전만 애니메이션 키를 넣으면 되는데 N-Item에서 캠의 Rotation을 Quaternion(WXYZ)에서 XYZ Euler로 먼저 변경시켜줘야 한다. 이후 Rotation Z를 0에서 360, 720 등 원하는 만큼 회전시켜주면 된다.
'Satisfying Gear mechanism in blender(14:50/Amit Mourya)'
https://www.youtube.com/watch?v=xHxjQo4lgvY
21/5/15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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