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ender

[Blender]독특한 움직임의 기어 애니메이션

독특한 움직임의 기어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과정을 다룬 아래 영상 보고 Blender 2.91에서 따라하다. 

 

오른쪽 계란형 캠의 회전에 따라 막대로 연결된 반원형 기어와 그에 연결된 작은 기어가 연동해 움직인다. 

 

[기어 모델링 등]

- 기어는 Add Mesh: Extra Object 애드온을 사용. 위 작은 기어는 Number of Teeth: 20, Radius: 1m로 아래 큰 기어는 Number of Teeth: 60, Radius: 3m로 설정해 3배의 크기차가 나게 생성. 큰기어의 하반부 매시들을 c(Circle 선택툴)로 선택해 지우고 남은 Edge 둘레 선택한 뒤 e(Extrude)로 일단 생성, s(Size), z, 0로 메꾸기.

- 캠은 Circle 생성, g,x,4로 x축 방향으로 4만큼 이동, 맨 윗쪽 vertex 선택, o(Proportional Editing)으로 전환한 뒤 위로 끌어당겨 계란형으로 만들고 Extrude. 

 

[작은 기어와 큰 기어 회전 연동시키기]

작은 기어 선택, Object Constraint에서 Transformation 컨스트레인트 추가,

Target에 큰 기어 선택, Extrapolate: On

Map From-Rotation-Z Min/Max: 0/1, 

Map To-Rotation-Z Min/Max: 0/-3 로 설정하고 아랫쪽 큰 기어를 선택해 회전시켜보면 

큰기어가 1바퀴 도는 동안 작은 기어는 반대방향으로 3바퀴를 돈다

윗쪽 작은 기어를 회전시켜 톱니가 잘 맞물리게 조정.

 

[캠 회전에 따른 큰 기어 움직임 연동시키기]

Shift-A, Armature-Single Bone 추가한 뒤 Edit Mode로 들어가 큰 기어의 중심과 캠의 중심에 각각 본을 만들고 캠의 연결될 부분에 Shift-우클릭으로 3D 커서 옮기고 큰 기어쪽에서 확장한 2번째 본의 끝 선택한 뒤 Shift-S,  Selection to Cursor로 동일한 위치로 옮긴다. Pose Mode로 이동, 캠 2번째 본, 큰기어 2번째 본을 차례로 선택, Shift-Ctrl-C, Inverse Kinematics 컨스트레인트 적용. 이후 캠 1번째 본을 회전시키면 그에따라 큰 기어 본들이 연동해 움직인다. 

 

- Pose Mode에서 Shift-Ctrl-C로 Add Constraints 팝업창을 불러올 수 있다.

 

[매시를 직접 본에 연결시키기]

Object Mode에서 큰 기어 매시, Armature를 차례로 선택, Pose Mode로 전환한 뒤

연결할 본 1개를 선택하고 Ctrl-P, Bone을 선택하면 해당 본에 매시가 연결된다. 

같은 방식으로 캠, 연결 막대들도 각각 연결될 본들에 연결하면 리깅 완료. 

 

[작동 애니메이션]

캠의 회전에 의해 모든 시스템이 작동되게 리깅되었으니 캠의 회전만 애니메이션 키를 넣으면 되는데 N-Item에서 캠의 Rotation을 Quaternion(WXYZ)에서 XYZ Euler로 먼저 변경시켜줘야 한다. 이후 Rotation Z를 0에서 360, 720 등 원하는 만큼 회전시켜주면 된다. 

 

'Satisfying Gear mechanism in blender(14:50/Amit Mourya)'

https://www.youtube.com/watch?v=xHxjQo4lgvY

21/5/15 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