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매핑용 셰이더 사용법을 설명한 아래 영상보고 Blender 2.91에서 따라 테스트.
[안구 모델링]
UV-Sphere 생성, R, X, 90으로 회전, Edit Mode에서 중앙에서 2번째와 3번째 사이를 Ctrl-R로 나누고 가운데 점 선택, Ctrl-+를 2번 눌러 선택한 부분을 앞으로 이동, S,Y로 좀 더 둥글게 굴곡 만들기. 한번 더 Ctrl-+ 한 뒤 Shift-D로 복제, R, 180으로 반전시키고 G,Y로 튀어나온 부분의 안쪽으로 집어넣기.
[안구 매핑]
https://drive.google.com/file/d/1Q13MQw0PScwa5O7ZuZS5FsGW7jiZm2u8/view 에서 Eye Node by Nhij Quang.blend 를 다운 받아 File-Append로 다운 받은 Blender 파일 불러온 뒤 Material 안쪽의 Iris by Nhij Quang, Sclera by Nhij Quang 선택한 뒤 불러들이기.
Shading 워크스페이스에서 눈 선택하고 Sclera by Nhij Quang 셰이더로 설정.
이전 로테이트를 했기에 위치가 제대로 맞지 않는데 Ctrl-A, Rotation을 선택하면 제대로 위치가 잡힌다.
Edit Mode로 들어가 안쪽 조각 선택된 상태에서 Iris by Nhij Quang를 적용시키면 기본 셰이딩이 적용된다.
나머지 셰이딩의 설정은 동영상에 나온다.
'블렌더 아이 노드 그룹 작성자 : Nhij Quang | 쉽게 기본 눈 재질(14:39/Nhij Quang)'
https://www.youtube.com/watch?v=GNaIRIiuDNs
'Realistic eye tutorial in Blender 2.8 EEVEE(11:26/Ninia I Digital Art)'
https://www.youtube.com/watch?v=1Nkx2CuaREc
이건 좀 더 구체적인 영상으로 텍스처를 활용해 보다 리얼한 눈동자의 모델링/매핑을 다루고 있다.
21/6/27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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