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ender

[Blender] 심플 카툰 랜더 쉐이딩

좌측 Sphere는 비교용으로 Shade Smooth도 적용 안 하고 기본 쉐이더를 입힌 것.

Blender 2.8로 간단한 카툰 랜더링 따라하기. 

 

Eevee NPR-New "Shader to Rgb" node quick test-Blender 2.8
https://www.youtube.com/watch?v=FOsrgq4jDKc

보고 Blender 2.80으로 단순 카툰 랜더링을 따라해 보다.

얼추 비슷하게는 되는데 경계선 부분이 매끄럽지 못하다.

원숭이 머리에 Subdivision Sufface를 주고 머티리얼을 입힌 건데 처음 했을 때는 마우스 우클릭하여 표면에 Shade Smooth를 적용하지 않았었고 때문에 경계 부분이 계단식으로 출력되어 별로라고 생각했었다. Shade Smooth를 적용하고 다시 해보니 괜찮아 보인다. 

 

원리는 간단해 보인다. Diffuse에서 Shader를 받아 RGB로 분리한 뒤 Color Ramp에서 특정 밝기에 보일 색을 나눠 지정해 주고 그 색을 Emission으로 자체 발광하게 바꾸어 출력하는 것.

 

원숭이 머리에 적용한 카툰 랜더 쉐이더 설정. 

이건 아래의 마른 남자 얼굴 스컬팅에 위와 같은 방식의 카툰 랜더를 적용시킨 것.

Eevee 랜더로 출력한 것이고 Ambient Occlusion에 체크를 하니 좀 더 그럴싸해 보인다. 

배경에 Environment Map을 적용하되 빛만 적용하고 배경의 사진은 나타나지 않게 하고 싶어 한참을 헤메다 Render-Film의 Transparent를 체크하면 배경이 투명으로 되는 걸 알게되다.

 

19/09/22 일

 

원숭이 얼굴 외곽에 검은 라인이 추가됐다.

* 외곽에 검은 라인 생성하는 방법 추가:

 

아래 동영상 강좌를 보고 카툰 랜더링시 외곽에 검은 라인을 생성하는 방법에대해 배우다.

 

외곽선을 입힐 모델링을 선택, Solidify를 적용, 

Thick: 0.02m, Fill Rim: Off, Flip Normals: On, Material Index Offset: 1로 설정.
Material 탭에서 + 눌러 새 머티리얼 추가하고 Surface: Diffuse BSDF(색상은 검은색으로), Settings-Backface Culling: On으로 설정하면 검은 라인 외곽선이 만들어진다.

 

Creating an Anime Cel Shader in Blender 2.8 (Part 4): Project Feline Indie Game Dev Log #15(Raymond Cripps, 17:42)
https://www.youtube.com/watch?v=E3zHGD8V2IY

19/10/05 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