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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Blender] 슬라임 액체 붓는 효과

Blender 2.8로 아래 동영상 강좌 보고 슬라임 액체 붓는 효과 따라하기. 


Cube로 방 만들고 Flip Normal. 방안에 원숭이 머리와 역시 Cube로 만든 탁자 3개 배치.

방을 감싸는 도메인용 Cube 생성. 도메인 큐브 지붕 부근에 액체를 붓는 효과를 줄 좀 작은 크기의 원숭이 머리 생성. 


* Fluid 설정:
새로 생성한 원숭이 머리 선택하고 Physics-Fluid 적용(Type: Inflow, Inflow Velocity Z: -2)하여 아래로 액체 쏟아지는 효과 설정.
방바닥의 원숭이 머리 선택, Physics-Fluid(Type: Obstacle, Slip Type: No Slip) 적용. 방의 탁자들에도 동일한 Fluid, Obstacle, No Slip 적용.
방을 감싼 도메인용 큐브 선택, Fluid(Type: Domain, Time End: 10, Boundary-Type: No Slip, Surface Smoothing: 0, World-World Size Meters: 3.0, Viscosity-Base: 4, Exponent: 0) 적용. 

No Slip은 액체가 잘 흘러내리지 않게, Viscosity Base, Exponent는 액체의 끈적임을 더하게 설정한 것.
Scene-Units-Unit System: None으로 설정.

이후 도메인의 Fluid-Bake-Bake를 누르면 시뮬레이션이 만들어지는데 동영상과 달리 액체가 계속 쏟아지지 않고 한 방울만 떨어지고 마는 에러가 생겼다. 도메인용 큐브를 지우고 새로 생성해 위치 크기를 잡은 뒤 다시 Domain으로 설정하고 위의 설정대로 지정해주자 이번엔 제대로 작동한다.


* 슬라임 매핑:

 

도메인을 선택, Shade Smooth 적용.

새 Material 생성, Base Color: 녹색, Subsuface Color: 노란 녹색, Subsurface Radius: 1.0/1.1/0.1, Roughness: 0.3, Clearcoat: 0.35로 설정.

Render-Subsurface Scattering-Separate Albedo 체크. Ambient Occlusion, Screen Space Reflections도 체크.
Principied BSDF에 Noise Texture(Scale: 20, Detail: 5, Distortion: 7)-ColorRamp-Bump(Strength: 0.4) 노드도 추가하여 슬라임 표면에 울퉁불퉁한 효과를 준다.

 

* 라이팅, 몽키헤드 애니, 파이널 세팅:
메인 라이트 Sun으로 변경, Point 라이트 4개 추가.
Timeline의 Auto Keying 버튼을 눌러 녹화 시작하고 프레임을 이동시켜가며 슬라임을 쏟는 몽키헤드가 방 이곳저곳을 이동하는 애니 설정.
도메인의 Fluid-Settings-Final Resolution: 120, Viewport: Final로 설정한 뒤 다시 Bake하여 따라하기 완료.

 

SLIME in Blender in 25 Minutes! - Beginner Tutorial
https://www.youtube.com/watch?v=pTX1fQQKvuk

 

19/9/18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