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시작은 퉁퉁한 남자 얼굴 스컬팅이었다.
Resolution을 70까지 높여서 스컬팅했는데 어느 정도 끝나갈 무렵 Layout 워크 스페이스로 바꾸려니 메모리 부족으로 프로그램이 다운됐고 작업도 모두 날아갔다. 중간중간 저장의 중요성을 새삼 느끼다.
다시 12에서 시작 30까지 Resolution을 높이며 날렵해 보이는 남자 얼굴 스컬팅.
한데 화면상에 보이는 얼굴과 랜더링시 보이는 얼굴이 다르다.
화면상으로 볼 때 좀더 좌우로 얄쌍해 보인다.
카메라 화각과 관련된 문제로 보이는데 아직은 잘 모르겠다.
Texture Paint를 시도해 보다. Textur Paint 워크스페이스에서 Context-Texture Slot-Mode에서 Material 선택, 아래 + 버튼 누른 뒤 Base Color 선택하여 머티리얼을 생성하고 색들을 골라 얼굴 위에 직접 색칠하기.(F: 브러시 크기 조절)
채색 중에 아쉬운 점은 스포이드 툴이 안 보이는 것. 있는지 모르겠지만 아직 못 찾았다.
나중에 S키로 가능한 걸 알게되다.
Shader에서 Subsurface Color와 섞어 사용하니 제법 괜찮아 보인다.
아래 강좌를 보고 스컬팅한 남자 얼굴로 Retopology 따라하기.
그리 구조가 잘 만들어지진 않았지만 어쨋건 머리 Retopology 연습 완료.
'Retopology for Beginners in Blender 2.8 - Retopo the Correct Way(30:29)'
https://www.youtube.com/watch?v=CuQzPDs99yM
19/9/23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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