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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Blender]큰 기어 1개와 작은 기어 3개가 맞물려 움직이는 애니

큰 기어 1개와 작은 기어 3개가 맞물려 움직이는 애니 만들기를 다룬 아래 영상 보고 Blender 2.91에서 따라하기.

 

[기어 모델링 등]

- 기어는 Add Mesh: Extra Object 애드온을 사용. 작은 기어는 Number of Teeth: 20, Radius: 1m로 큰 기어는 Number of Teeth: 60, Radius: 3m로 설정해 3배의 크기차가 나게 생성. 큰기어의 안쪽 Edge들 둘레 선택한 뒤 e(Extrude)로 일단 생성, s(Size), 0로 위 아래 메꾸기. Cylinder(Vertices: 64) 생성, 큰기어 보다 크게 크기 키우고 Boolean 모디파이어 추가, Object에 큰 기어 선택, Difference인 채로 apply 한 뒤 큰 기어를 제거하면 내부에 기어톱니가 있는 형태가 된다. 

 

[기어들 회전 연동시키기]

작은 기어 선택, Shift-D로 복제, g,y,2로 이동시키고 다시 한 번 복제, g,y,-2로 이동해 나란히 연결되게 한다. 

윗쪽 작은 기어 선택, Object Constraint에서 Copy Roatation 컨스트레인트 추가, Target에 중앙의 작은 기어 선택, Axis는 Z만 활성화시키고 Invert: Z로 하면 중앙의 기어회전에 따라 반대로 회전하게 된다. 기어를 맞물리게 해주기 위해 Copy Rotation-Mix: Offset(Legacy)를 선택한 뒤 톱니가 맞게 회전시켜 준다. 아랫쪽 작은 기어에도 같은 작업을 해준다. 

 

큰 기어 선택, Object Constraint에서 Transformation 컨스트레인트 추가, Target에 윗쪽 작은 기어 선택, Extrapolate: On

Map From-Rotation-Z Min/Max: 0/360, 

Map To-Rotation-Z Min/Max: 0/120 로 설정하고 톱니들을 맞춰주면 가운데 작은 기어의 회전으로 나머지 모든 기어들의 회전이 연동되어 움직이게 된다. 

 

'Planetary gear mechanism in blender for beginners(10:35/Amit Mourya)'
https://www.youtube.com/watch?v=4RDgAV9NZcQ

21/6/7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