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초 모델링하는 아래 영상 보고 Blender 2.91에서 따라하기.
[양초 모델링/스컬팅]
Cylinder 생성(Vertices: 80), Sculpting 워크 스페이스에서 Remesh(Voxel Size: 0.05m)로 설정하고 Remesh 버튼 눌러 면 나누기, Clay Strips, Inflate로 초 모양 만들기. 특이했던 건 Front View로 전환한 뒤 Box Trim을 이용해 밑면을 한번에 평평하게 만든 것.
[양초, 불꽃 매핑]
촛불 Shader는 촛불용 png 파일을 Transparent, Emission-Mix Shader-Material Output으로 연결, Settings-Blend Mode: Alpha Hashed, Shadow Mode: None으로 설정.
그외 Texture Coordinate와 Mapping 사이에 Noise Texture-Mix RGB(Linear Light)를 추가하고 Noise Texture를 4D 모드로 한 뒤 W의 입력란에 #frame으로 입력하면 애니메이션에 따라 프레임이 진행되는 동안 불꽃이 움직이는 듯한 효과를 낼 수 있다.
양초 Shader에서 중요한 건 Pricipled BSDF의 Subsurface를 1로 하는 것.
[양초 불꽃이 항상 카메라를 향하게 하기]
촛불용 Plane 선택, Object Contraint에서
Damped Track 컨스트레인트 추가, Target: Camera, Track Axis: Z로 설정,
Limit Rotation 컨스트레인트 추가, Limit X: On(Min: 90/ Max: 90), Y:On(0/0)으로 설정하면 카메라 이동 회전에 상관없이 카메라 쪽을 향한다. 단 180도 회전시는 이미지가 회전.
'I'm doing it right this time. (blender candles)(16:56/Default Cube)'
https://www.youtube.com/watch?v=UMzURpQdUSk
21/6/14 월
'Blend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Blender]눈 매핑하기 (0) | 2021.09.12 |
---|---|
[Blender]구슬들이 튕기는 물리효과 (0) | 2021.09.10 |
[Blender]하늘과 바다 간단히 만들기 (0) | 2021.09.06 |
[Blender]큰 기어 1개와 작은 기어 3개가 맞물려 움직이는 애니 (0) | 2021.09.04 |
[Blender]SF풍 통로 모델링/핸드헬드 카메라 (0) | 2021.09.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