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풍 통로 모델링/매핑하고 핸드헬드 카메라 구현을 다룬 아래 영상 보고 Blender 2.91로 따라하기.
[통로 모델링]
Cylinder 생성, r,x,90으로 눕히고 Edit Mode에서 Ctrl-R(Number of Cuts: 80)으로 통 옆면 나누고 전후면 원 페이스 선택해 제거.
Object Mode로 나온 뒤 Shift-D로 복제하고 그건 가려두고 다시 Edit Mode에서 모두 선택, 우클릭, Subdivide(Number of Cuts:1, Smoothness: 1)로 설정.
통로 중간 원형 파이프용 Curve-Circle 생성, r,x,90으로 눕히고 Object Data-Resolution Preview U, Render U: 64, Geometry-Bevel-Round-Depth: 0.05 정도로 설정하고 Alt-D로 복제, g,y하고 Ctrl 누른 채 스냅이 되게 이동하여 통의 양쪽 끝, 그 중간까지 하여 총 6개로 늘린다.
통로 군데군데 철제 프레임용으로 복제하고 가려뒀던 Cylinder를 선택, Scale X/Y: 0.97/0.97 정도로 줄인 뒤 Edit Mode에서 모두 선택, Object Data-Vertex Groups에서 + 눌러 새 그룹 생성하고 Assign 눌러 적용.
- Object Mode에서 Vertex Weight Edit 모디파이어 추가, Vertex Group에 방금 만든 Group 선택, Group Add / Group Remove: On, Fall Off: Custom Curve 선택하고 아래 그래프에서 좌상에서 우하로 그래프를 변경, Influence-Mask Texture에서 New 누르고 Texture로 넘어가 Type: Clouds, Clouds-Size: 0, Depth: 0, Colors-Contrast: 5로 설정.
- Mask 모디파이어 추가, Vertex Group에 동일한 Group 선택하면 랜덤하게 구획이 나눠지는듯 보인다.
- Wireframe 모디파이어(Boundary: On) 추가하고 Ctrl-A, Scale하면 사각 프레임들이 랜덤하게 배치된 듯 보이게 된다. Bevel 모디파이어도 추가.
[낡은 금속 셰이딩]
Metalic: 1, Principled BSDF-Roughness에 ColorRamp-NoiseTexture(Detail:8, Roughness:0.85)-Mapping-Texture Coordinate(Object)로 구성된 낡은 금속성 셰이드 입히기.
[통로 끝에서 비치는 광원]
Mesh-Circle(Fill Type:Ngon)으로 생성, r,x,90으로 눕히고 원통 끝부분으로 가져가 크기를 좀 키운 뒤 Emission 셰이더(Strength: 50) 적용해 광원으로 활용.
[쏟아져 나오는 빛 줄기 셰이딩]
바깥 원통의 셰이더 중 Principled BSDF-Emission에 ColorRamp(Constant)-Voronoi Texture(4D, Scale: 25)-Mapping(Scale Z: 0.007)-Texture Coordinate(Object)를 연결, 빛 줄기가 여러개 발사되는 듯한 효과를 만든다.
[핸드헬드 카메라 효과]
일단 Preferences-Animation-F-Curves-Default Interpolation: Bezier에서 Linear로 변경.
빛줄기 셰이더 중 Mapping-Rotation Y의 첫 프레임과 끝 프레임 값을 각각 0, 360으로 주어 빛줄기가 계속 쏟아져 나오는 애니 생성.
카메라 선택, Rotation X의 첫 프레임, 중간 프레임, 끝 프레임 값에 우클릭, Insert Keyframe으로 애니를 주고 Graph Editor에서 X Euler 값을 Home키로 모두 보이게 한 뒤 Shift 누른 채 점들을 한 개씩 선택(Box 드래그 선택으로 하면 N을 눌러도 View, Modifires, F-Curve 탭이 보이지 않는다)하고 Noise 모디파이어 추가하고 Scale을 늘리고 Strength를 줄여 조금씩만 흔들리게 처리한다. 같은 방식으로 Y, Z Euler 값도 변경해 주면 완성.
'Create A Sci-Fi Tube with Camera Shake in Blender 2.92 & Eevee(19:32/Ducky 3D)'
https://www.youtube.com/watch?v=-Eli_Au3ao8
21/6/5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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