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난감 손 만드는 과정을 담은 아래 동영상 보고 Blender 2.83으로 따라하기.
이번에도 아이디어들이 돋보인다.
* 손모양 모델링: Circle(Vertices: 12)에서 시작, Edit Mode로 변경, 맨 아랫쪽 버텍스를 좀 아래로 끌고 Extrude한 뒤 손가락이 나올 면들을 차례로 잡고 Numpad 7로 Top View로 변경한 상태에서 하나씩 Ctrl-마우스 좌클릭으로 Extrude.
형태를 대강 잡은 뒤 Object Mode로 나와 Ctrl-2로 Subdivision Surface 적용.
다시 Edit Mode로 들어가 손등 부분에서 I(Inset)으로 안쪽으로 면 만들고 위로 들어올린 뒤 Face 제거, 3개의 Edge씩 선택한 뒤 Ctrl-F, Grid Fill 선택해 채우기.
* 스프링 모양 모델링: Plane 생성, x축으로 90도 회전, Edit Mode에서 모두 선택, s, 0.5로 반으로 줄이고 오른쪽 vertex 2개만 남기고 우클릭, subdivide한 뒤 > 모양으로 만들기. Screw 모디파이어 적용. Screw 1m, Axis: Y(영상에선 Z인데 내 경우는 Y가 맞게 나온다)로 하고 Iteration을 늘리면 스프링스러운 형태가 늘어난다.
- Curve-Path 생성. Edit Mode에서 Ctrl을 누른 채 x축 이동하여 왼쪽 끝점을 중앙으로 맞춘 뒤 Object Mode로 나와 스프링 길이만큼 길이를 늘린다.
스프링 선택, Curve 모디파이어 적용, Object에 방금 만든 Path를 적용하면 Edit Mode에서 Path의 점들을 움직이는 것에 따라 스프링의 형태가 움직인다.
* 수납 박스 모델링:
- Cube 생성, Ctrl-R, Extrude, Ctrl-B로 스프링이 나올 박스 형태 만들고 Shade Smooth 적용, Object Data-Normals-Auto Smooth(Angle: 180) 체크.
Bevel 모디파이어 적용. Offset: 0.05m, Harden Normals 체크, Miter Type-Outer: Arc, Limit Method: Angle(30도)로 설정.
Cube 한 개 더 생성, 안쪽으로 위치시킨 뒤 뺄 Cube, 빠질 Cube 순으로 선택한 뒤 Ctrl--로 Bool Tool 빼기 적용. Modifier에서 BTool을 Bevel 윗쪽으로 이동.
Shift-A, Armature-Human(Meta-Rig)으로 본 생성한 뒤 손의 본만 남기고 위에 만든 장난감 손에 맞춘 뒤 Ctrl-P, Armature Deform-With Automatic Weights 적용. 본에따라 손가락들이 움직이기는 하는데 스프링과 손을 연결하여 움직이게 하는 법은 못찾고 헤메고 있다.
본을 선택한 뒤 Object Data-Generate Rig을 누르면 Rig 생성이 가능하단 걸 알고 생성해서 이런저런 테스트해 보다.
기본형에서 바꾼 탓인지 N-Item에서 제대로 된 Rig 설정 메뉴는 나타나지 않는다.
'Robot Hand Commentary Tutorial in Blender 2.83(21:28/Polygon Runway)'
https://www.youtube.com/watch?v=Ddk85ou5nSg
20/9/7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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