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3.6에서 만화의 말풍선 효과 만들기 테스트.
카툰 셰이딩과 글자가 카메라를 향하게 하는 테크닉 등을 사용하다.
[윤곽선 설정]
새 머티리얼 생성, 'Line'이라 명명하고 Settings-Backface Culling(뒷면 비표시)에 체크,
Material Output에 RGB(검은색)만 연결.
모델에 Solidify 모디파이어 적용하고 Thickness를 조절하여 적절한 두께 만들고 Normal-Flip 체크,
Materials-Material Offset에 모델에 적용한 윤곽선용 머티리얼 순번을 적어주면 된다
(머티리얼 첫번째가 위의 기본색 설정 머티리얼이고 두번째가 윤곽선 설정 머티리얼이면 1로 설정).
[다른 방법]
그외 Shift-A, Grease Pencil-Stroke을 추가하고 Line Art 모디파이어를 추가한 뒤
Source Type에서 특정 Object 혹은 Collection을 선택하고
Layer, Material에서 적용할 선이나 색 등을 지정,
Line Thickness에서 선 굵기 지정하면 3D 오브젝트에 윤곽선을 표현할 수 있다.
[말풍선 텍스트 카메라 향하게 하기]
UV Sphere 생성, Edit Mode에서 아래쪽 Face 한개 선택, Extrude 한 뒤 m, at Center하여 말풍선을 만들고
Text 새로 생성, 그 앞에 위치시키고 선택,
Object Constraint Properties에서 Damped Track 컨스트레인트 추가하고
Target: Camera, Track Axis: -Z로 해주면 카메라쪽으로 항상 정면을 향하는 상태가 된다.
[다른 방법]
Text 선택, Object Contraint에서
Damped Track 컨스트레인트 추가, Target: Camera, Track Axis: Z로 설정,
Limit Rotation 컨스트레인트 추가, Limit X: On(Min: 90/ Max: 90), Y:On(0/0)으로 설정하면
카메라 이동 회전에 상관없이 카메라 쪽을 향한다. 단 180도 회전시는 이미지가 회전.
[다른 방법]
Text 선택한 뒤 Object Constraint Properties에서 Copy Rotation 컨스트레인트를 적용하고
Target: Camera, Axis에서 Y,Z를 On으로 해주면 된다.
이건 Plane에서 시작하여 말풍선을 만든 것.
블렌더 Text의 경우 Edit Mode에서 글 내용을 바꿀 수 있는데
Blender 3.6 현재 한글의 직접 입력은 안된다.
한글 폰트를 선택하고 다른 곳에서 한글을 쓴 뒤 복사해 붙여넣는 방법을 써야 한다.
2023/09/15 금
'Blend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Blender]털복숭이 인형 모델링 (0) | 2023.10.11 |
---|---|
[Blender]캐릭터 모델링/리깅 테스트 (0) | 2023.10.08 |
[Blender]컵로봇 하드서페이스 모델링 (0) | 2023.09.24 |
[Blender]테니스 볼 모델링 (0) | 2023.09.20 |
[Blender]HDRI 활용 배경 라이팅 처리 (0) | 2023.09.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