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ender

[Blender] 접시 모델링/매핑

좌상단의 해머는 다른 튜토리얼에서 봤던걸 기반으로 만들어 본 것.

Blender 2.80에서 'Blender Beginner Tutorial-Part 6: Texturing(https://www.youtube.com/watch?v=izqZe8s_Jmw)'의 접시 만들기 따라하기. 

* 접시 만들기: Circle(Vertices: 32, Fill Type: Ngon) 생성, Extrude(Ctrl-E)로 뽑아낸 뒤 조금 위로 올리기. 윗쪽면 선택, Del키 누른 뒤 Face 제거.
Modify-Subdivision Surface 적용하여 부드럽게, 아랫쪽 원 Face 선택 뒤 Inset(I)로 조금 줄여 경계 만들기. Modifier-Solidify 적용한 뒤 Thickness 올려 두께 주기. 접시 안쪽 끝부근에 Loop Cut(Ctrl-R)로 분할한 라인들 올려붙여 접시 끝부분 경계 만들기.


- Shift-F3: Shader Editor로 전환
- Shift-F5: 3D Viewport로 전환

 

탁자 매핑 설정. Normal Map에 연결되는 Image의 ColorSpace를 Non-Color로 선택. 2.8 이전 버전식 설정이다.

* 매핑: Shading 모드로 변경, Shade Editor 화면에서 새로운 노드를 추가시에는 Shift-A로 뜨는 메뉴 중 검색으로 찾거나 카테고리 별로 골라 추가.

탁자의 Unwraping의 경우 UV Editing 모드로 변경(혹은 그냥 Edit 모드에서), 메뉴의 UV-Unwrap을 선택하거나 U키 누른 뒤 Unwrap 선택.

평면이 아닌 경우 잘라낼 Edge들을 선택한 뒤 Mark Seam을 클릭하고 다시 Unwrap을 하면 잘라진 대로 다시 언래핑이 된다. 


이어서 매핑 따라하기까지 완료. 

 

19/8/20 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