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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Blender] 도넛 위 스프링클 파티클 시스템 이용해 만들기

파티클 시스템을 활용한 스프링클 만들기.

Blender 2.80에서 도넛 위 스프링클 파티클 시스템 이용해 만들기 따라하기. 


* 스프링클 만들기: Cylinder(Vertices: 8) 생성, S, Shift-Z로 Z축만 제외하고 사이즈 줄이기. 한쪽 끝 면 Extrude 한 뒤 사이즈 조금 줄여 끝부분 둥글게 만들기.
Modify-Mirror 적용하고 z축 선택하여 위아래로 같은 모습 만들기. 미러 복사는 3D Cursor를 기준으로 이루어지기에 면들이 겹치는 부분이 생긴다. 끝부분을 끌어올리고 안의 Face를 삭제한 뒤 Options-Cliping을 체크하고 끌어당기면 두 떨어진 부분을 쉽게 맞출 수 있다. 이후 크기를 적절하게 줄여준다. Ctrl-A를 눌러 뜨는 메뉴 중 Scale을 클릭해 Scale의 x/y/z를 모두 1/1/1로 초기화 시킨다.


* 파티클 적용: 파티클을 얹을 모델인 DonutUp 오브젝트 선택하고 Properties-Paticles 탭으로 이동한 뒤 +를 눌러 새 파티클 세팅을 생성한다. 기본적으로 Emitter로 설정되어 있는데 Hair로 변경한다. 한데 헤어의 방향이 안쪽으로 향해있다. 하여 노말을 반대로 전환시켜야 하는데 에디트 모드에서 모든 면을 선택한 뒤 Shift-N을 누르고 Inside를 체크하면 노말이 반대로 된다. 다시 오브젝트 모드로 나와 파티클 탭으로 이동해 보면 헤어가 바깥쪽으로 뻗친 것을 볼 수 있다. 

 

Particles-Rendering-Render As를 Path에서 Object로 변경하고 Instance Object에서 위에서 제작한 sprincle을 선택하면 표면에 스프링클들이 생성된다. 이런 방식으로 풀밭이나 바위 많은 지형 등을 제작할 수도 있다.

 

Advanced를 체크하면 세부 메뉴들이 더 나온다. 세부 메뉴 중 Rotation에 체크하고 Orientation Axis: Normal로 변경, Randomize: 0.15, Randomize Phase: 1.3 정도로 설정하면 파티클들이 랜덤한 방향으로 회전한다. 2.8에선 Physics-RandomSize가 보이지 않아 사이즈만 조절하고 말다.


스프링클을 복제하여 한 개는 좀 짧게 만들고 매핑을 한다. 

다른 오브젝트에 동일한 매핑을 복제하려면 여러개 선택시 복제할 매핑이 든 오브젝트를 맨 마지막 선택, Ctrl-L을 눌러 뜨는 메뉴 중 Material을 선택하면 Material이 복제된다.
매터리얼을 복제한 뒤 새로 생성한 스프링클을 선택하면 Material창에서 해당 매터리얼 이름 옆에 적용된 오브젝트 숫자가 표시되는데 그걸 누르면 같은 설정의 새로운 매터리얼로(이름은 뒤에 .001이 붙어) 생성된다. 이후 기본은 같은 매터리얼에서 색을 바꾸고 이름을 바꾸는 방식으로 파랑/빨강/녹색/핑크/흰색/노랑/오렌지로 매터리얼들을 생성한다. 이렇게 하면 다양한 색상의 스프링클이 적용된다.


Ctrl-Tab으로 Weight Paint 모드로 들어가면 표면이 파란색으로 뜨는데 붓으로 긋는 부분이 붉은 색으로 변화한다. 붉은 색으로 변화된 부분들은 Object Data 탭에 그룹으로 생성된다. 다시 Object 모드로 돌아와 Particles-Vertex Groups-Density를 선택하고 방금 생성된 Group을 선택하면 파티클들이 붉은 부분에 더 많이 배치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Group은 Object Data탭에서 이름을 변경 가능하다. 


스프링클 만들기 따라하기 완료. 

 

'Blender Beginner Tutorial-Part 7: Particles(https://www.youtube.com/watch?v=4_niVFliJ0E)' 강좌 보기. 

19/8/21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