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동영상 보고 Blender 2.8에서 간단히 캐릭터 모델링하고
Plane으로 만든 바 수직 이동으로 쉐이프키 조절하기 따라하기.
캐릭터 모델 선택, Object Data-Shape Keys에서 + 눌러 새 Basis Shape Key 생성, 하나 더 생성하고 'Sad'라 명명, 아래 Value를 1f로 설정해 둔 뒤 Edit Mode, 혹은 Sculpting 워크 스페이스로 이동, Vertex들을 이동해 모양을 만든다. 동일 방식으로 'Happy'도 생성.
캐릭터 옆에 Plane 생성, 위아래로 긴 직사각형으로 모양 잡고 Object-Viewport Display-Display As: Bounds로 변경해 형태만 보이게 하고 Visibility-Show in Renders 체크 끄기.
복사해 정사각형으로 모양 변경, 'RectSad'라 명명. 정사각형, 직사각형 순으로 선택, Ctrl-P, Object(Keep Transform) 선택해 자식으로 만들기. 직사각형, 캐릭터 순 선택, 동일하게 자식으로 만들기.
정사각형 선택, Object-Transform에서 Location Z를 제외한 나머지 모두에 자물쇠를 걸어 상하 이동만 가능하게 설정.
Object Constraint에서 Limit Location 컨스트레인트 추가, Minimum Z, Maximum Z 체크 각각 0/1로 설정한 뒤 그에 맞춰 직사각형 모양 맞추기, Convert: Local Space로 설정.
캐릭터 선택, ObjectData-Shape Keys에서 'Sad' 선택, 아래 Value에서 마우스 우클릭, Add Driver 선택.
화면 좌측에 새 화면 생성, Drivers 창 띄우고 N키 눌러 우측 Properties 패널 띄운뒤 Drivers탭 Add Input Variable에서 Object: RectSad, Type: Z Location, Space: Local Space 선택. 필요시 아래 Update Dependencies 버튼 클릭.
이렇게 설정하면 'RectSad' 정사각형을 위 아래로 이동시키는 것에 따라 캐릭터의 표정이 기본 모드에서 슬픈 표정으로 변화한다.
'Blender 2.8 Character Animation: Shape Keys(16:23/SouthernShotty)'
https://www.youtube.com/watch?v=YDu6y_2jFg0
2020/4/2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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