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동영상 보고 Blender 2.8로 나무 토막과 바위 간단 모델링한 뒤 텍스처 페인트 워크 스페이스에서 스텐실 매핑을 이용한 실사같은 페인팅 따라하기.
Cube로 나무토막 만들고 Ico Sphere로 바위 만들기.
바위는 Sculpting 워크 스페이스로 옮겨 Symmetry의 X축 활성화를 끈 뒤 Grab 브러시로 모양을 다듬어 만든다.
둘 다 모양 만들기가 끝나면 모두 선택하고 Ctrl-A Scale로 스케일을 초기화 시켜준다.
UV Editing 워크 스페이스로 전환, 각각 모두 선택, U-Smart UV Project(Angle Limit: 66, Island Margin: 0.06)을 적용해 언래핑 해준다.
Texture Paint 워크 스페이스로 옮긴 뒤 Active Tool-Texture Slots-No Textures 옆 + 클릭, Base Color로 새 머티리얼 텍스처 생성. Texture-New 버튼 클릭, 새 텍스처 생성하고 Texture-Texture-Open으로 원하는 사진 불러오기
Active Tool-Texture-Mapping: Stencil로 설정. Angle로 원하는 각도로 회전.
이제 페인팅 화면에 보면 반투명한 사진이 보인다.
우클릭 드래그로 이동이 가능하고 Ctrl-우클릭 드래그로 회전, Shift-우클릭 드래그로 축소/확대가 가능하다.
Shading 탭에서 Image Texture-Color를 Bump(Strength-0.2)의 Height에, Bump-Normal을 Principled BSDF-Normal에 연결. 역시 Image Texture-Color를 ColorRamp(검은색쪽으로 줄여 번들거림을 줄인다) 를 거쳐 Principled BSDF-Roughness에 연결.
카메라 선택, Depth of Field 체크, Focus on Object의 스포이드로 바위에 초점 맞추고 F-Stop: 0.3으로 설정해 먼 부분 초점 날리기.
'Easy Texturing with Stencils | Blender 2.81 | Beginner(20:25/Grant Abbitt)'
https://www.youtube.com/watch?v=lO8qDNZf5o0&t=10s
2020/3/31 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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