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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Blender]심플 로봇 모델링, 로봇형 리깅

아래 동영상들 보고 기본 도형들로 인간 형태 모델링과 로봇식 리깅을 따라하다.

복제를 하면 금세 두명으로 만들 수 있고 쉽게 한 명이 날아 차고 한 명은 맞는 포즈를 만들 수 있다. 

 

[모델링] 

Cube, Ico-Sphere로 적절히 생성, 위치/크기 조절해 각각 Object별로 분리된 인간 모양 만들기.

 

[리깅]

정면 뷰에서 Shift-A로 Armature-Single Bone 생성. Edit 모드로 들어가 E로 Extrude, G로 이동, S로 스케일 조정하며 모델에 맞춰 본들 생성하기. 

 

어깨 부분에 Shift-우클릭으로 3D커서 옮기고 Shift-A로 윗팔용 새 본 생성, 새로 만든 윗팔 본 먼저 선택, 가슴 본을 다음 선택한 뒤 Ctrl-P하고 Keep Offset 선택. 이후 아래팔, 손까지 본 뽑기. 

엉덩이 부분에 Shift-우클릭으로 3D커서 옮기고 Shift-A로 허벅지용 새 본 생성. 새로 만든 허벅지 본 먼저 선택, 펠비스 본을 다음 선택한 뒤 Ctrl-P하고 Keep Offset 선택. 종아리, 발용 본 뽑아내기. 

 

한쪽이 다 완성되면 팔과 다리 부분 본들 선택한 뒤 Shift-D로 복제하고 마우스 우클릭, Mirror-X Global 한 뒤 G, X로 옮겨 반대편에도 팔 다리 본을 맞춘다. 

 

Edit-Lock Object Modes의 체크 해제.

모든 매쉬들과 본을 선택한 뒤 Pose Mode로 전환, 적용할 매시 먼저 선택하고 적용할 본을 선택한 뒤 Ctrl-P, Bone을 선택하면 해당 매시는 해당 본만 따라 움직이게 된다. 생물이나 유기체가 아닌 로봇이나 기계 등에 적용하면 유용한 기법일듯. 

한번 선택된 본은 다른 본을 선택해도 여전히 선택된 상태이므로 이걸 선택해제할 때는 Ctrl-드래그로 선택해제한다. 

반복작업이니 한 번 명령을 적용한 뒤엔 Shift-R로 이전 명령을 반복하는게 편하다.

 

Pose Mode에서 본들을 움직인 뒤 기본 포즈로 돌아오려면 모든 본 선택한 뒤 Alt-G, Alt-R하면 기본 포즈로 돌아온다


[매핑]

여러 매시들에 같은 Material을 적용하려면 모두 선택하고 적용할 Material이 적용된 매시를 마지막에 선택(밝은 주홍색이 된다), Ctrl-L, Materials를 선택하면 모두 같은 Material을 공유하게 된다. 

 

'Create a Low Poly Person | Blender 2.8 | Beginners & Intermediate(15:11/Grant Abbitt)'
https://www.youtube.com/watch?v=4OUYOKGl7x0

기본 도형들로 인간 모양 모델링 

'Rigging a Low Poly Person | Blender 2.8 | Beginners(13:31/Grant Abbitt)'
https://www.youtube.com/watch?v=srpOeu9UUBU

기본 도형 인간 모양에 로봇식 리깅하기

2020/4/3 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