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구로 박스들 날리는 애니를 Ridbody 활용해 구현한 아래 동영상 보고 Blender 2.93에서 따라하기.
[체인 만들기]
Shift-A, Mesh-Torus에서 시작, Edit Mode에서 원 중간 부분 윗쪽 선택해 끌어올려 체인 한 개 모양 만들고 Shift-D로 복제, 90도 회전 시켜 위에 배치, 두개 선택하고 다시 복제 하고 Shift-R로 늘리기.
[체인에 Rigidbody 적용]
체인 한 개 선택하고 Physics-Rigidbody 적용하고 Type: Active로 설정, 나머지 모두 선택, 메뉴의 Object-Rigidbody-Copy from Active를 선택하면 동일한 설정들이 적용된다. 맨 위의 체인은 RigidBody-Settings-Dynamic의 체크를 해제하면 고정할 수 있다. 맨 아래 체인의 Edit Mode에 들어가 Sphere를 추가하여 위치/크기 잡고 Object Mode로 나온 뒤 체인 모두를 선택, 메뉴 Object-Set Origin-Origin to Geometry 선택해 중심을 각 오브젝트의 중심으로 변경해 준다.
체인 기울이기는 3D 커서를 고정된 체인의 위치로 이동시키고 Pivot Point를 3D Cursor로 한 뒤 회전시킨다.
바닥은 Physics-Rigidbody 적용하고 Type: Pasive로 설정.
[박스들 만들기]
Cube 생성, 위치 잡고 Array 모디파이어(X: 1.02 <- 1이 아닌 0.2를 더 붙여 약간 띄워놓는게 포인트. 붙여놓을 경우 실행시 튕겨나가는 오류가 발생한다)하여 원하는 수만큼 늘이고 Array 모디파이어를 Y축용, Z축용으로 연달아 적용시킨 뒤 모두 Apply 시킨다. Edit Mode로 들어가 모두 선택한 뒤 P, By Loose Parts 선택해 각 큐브를 개별 Object화 시킨다.
이것도 Object Mode로 나온 뒤 모두 선택, 메뉴 Object-Set Origin-Origin to Geometry 선택해 중심을 각 오브젝트의 중심으로 변경해 준다.
큐브들에도 Physics-Rigidbody 적용하고 Type: Active로 설정해 준다.
[Rigidbody 애니 Key 애니로 전환]
애니메이션 되는 체인들과 박스들을 모두 선택하고 메뉴의 Object-RigidBody-Bake to Keyframes 선택하면 모든 애니메이션이 프레임마다 분해되어 생성된다. 이후에는 Rigidbody 설정이 아닌 그냥 프레임 애니메이션으로 다룰 수 있다.
한데 그렇잖아도 파일용량이 5M 가량되어 크다 생각했는데 Rigidbody 애니를 KeyAni로 전환시키니 23M 정도로 용량이 늘어난다.
[애니메이션 키 프레임 수 줄이기]
이건 다른 영상(https://www.youtube.com/watch?v=UbkLOaobvtU)에서 본 것.
애니메이션 적용된 물체들을 모두 선택하고 Graph Editor 메뉴의 Key-Decimate(Ratio)를 선택하고 Ratio를 조절하면 키프레임수를 줄일 수 있다. 한데 용량은 별 변화가 없는듯.
- 여러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Rigidbody 설정을 변경할 때 Alt를 누른 채 변경하면 선택된 모든 오브젝트에 동시에 변경이 적용된다.
- Rigidbody 적용시 Settings-Animated에 체크하면 애니메이션 중 실시간으로 움직이며 반응을 할 수 있다.
- Scene-Rigid Body World-Settings-Speed에서 물리효과 적용시간을 변경 가능하고 이것을 애니메이션시 변경하면 인상적인 장면을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충돌전까진 빨리 진행하다 충돌후 슬로우 비디오처럼 변경한다거나 하는 방식.
'Tutorial: Tipping Over Stacks of Cubes in Blender(9:22/Polyfjord)'
https://www.youtube.com/watch?v=2Dnks7C2q9U
Rigidbody 활용해 애니 만드는 팁들을 다룬 영상으로 이것도 볼만하다.
'Blender Tutorial - Quick Rigid Body Fun(11:08/Blender Gur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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