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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Blender]4족 생명체스런 애니메이션 만들기

4족 생명체스런 애니메이션 만들기를 다룬 아래 영상 보고 Blender 2.93에서 따라하기. 
짧은 시간 안에 새롭고 놀라운 아이디어들이 많이 담겼고 설명도 잘된 영상이었다. 

[걷는 다리 만들기]
Cube에서 Edit Mode로 들어가 모든 점 선택한 상태에서 M, At Center로 한 개의 Vertex로 만든 뒤 E, z, 4해서 윗쪽으로 익스트루드, Object Mode로 나와 Skin 모디파이어 적용. 다시 Edit Mode로 들어간 윗쪽 점 선택, Ctrl-A로 스케일을 줄여 뾰족하게 만들고 아래 점은 좀 두껍게 변형, 두 점 모두 선택, 우클릭, Subdivide 선택하고 두 점 사이에 2개의 점 추가. 다시 Object Mode로 나와 Skin 모디파이어의 Create Armature를 눌러 아마추어화 한다. 
생성된 Armature를 선택하고 Pose Mode로 전환, 맨 위 점만 선택, 메뉴의 Pose-Inverse Kinematics-Add IK to Bone, To New Empty Object 선택해 끝에 Empty를 추가한 뒤 다시 Object Mode로 돌아와 Empty를 움직여 보면 다리들이 Empty를 따라 움직인다. 한편 다리와 아마추어를 선택하고 움직이면 Empty를 기준으로 움직일 수도 있다. 한데 Front View에서 다리, 아마추어 움직여 보면 특정 위치를 넘어가면 다리가 뒤집히는 형태가 되는데 그걸 보정하기 위해 다리, 아마추어 선택하고 r 누른 뒤 Ctrl 누른 채 -45로 회전시켜준다. 

Curve-Circle 생성해 r, x, 90으로 회전시켜 다리 밑쪽에 위치시키고 Empty 선택, Object Constraint에서 Follow Path 컨스트레인트 적용시키고 Target에 방금 만든 BezierCircle을 지정한다. 위치가 제대로 잡히지 않는데 Ctrl-A, All Transforms 하여 초기화하면 원의 하단부에 Empty가 자리 잡는다. Follow Path-Offset을 변경시켜보면 Empty가 Circle을 따라 회전하고 다리는 Empty를 따라 애니메이션 된다. 
10 프레임에서 Offset을 0으로 하고 옆의 점 눌러 키프레임 생성하고 30프레임에서 Offset: 100으로 하고 역시 키프레임 생성시키면 원을 따라 다리가 움직인다.
에서 10, 30프레임의 키프레임들 선택하고 Shift-E, Linear Extrapolation 선택하면 해당 애니가 다른 프레임에서도 계속 이어진다. 
Circle 선택하고 Edit Mode로 전환, 중간 부분 컨트롤 포인트들을 선택한 뒤 메뉴의 Control Points-Set Handle Type: Vector 선택하고 윗쪽 컨트롤 포인트 2개 선택, s로 스케일 늘려 아치형으로 만들고 맨 아래 컨트롤 포인트 선택, g, z으로 위로 이동시켜 아치형으로 만든다.  

새 Cube 생성해 몸통 위치로 이동시키고 다리 오브젝트와 다리 아마추어 선택하고 몸통 선택한 뒤 Ctrl-P, Object(Keep Transform) 선택해 다리를 몸통의 자식화 한다.
그외 다리를 복제해 큐브 사방에 위치시키고 Empty-Sphere 생성해 다리 이동 패스들의 회전을 한 번에 조절할 수 있게 해주거나 Empty-Cube 생성해 전체의 이동을 조절하도록 설정한다. 

몸통의 애니에는 Graph Editor에서 N, Modifiers 탭에서 Noise 모디파이어를 x/y/z 위치, 회전에 모두 적용(특히 z 위치엔 Built-In Function 모디파이어도 Additive 체크해 추가)해 생물 같은 느낌을 주기도 한다. 

 

'Animate a Character in 15 Minutes in Blender(15:12/Polyfjord)'
https://www.youtube.com/watch?v=imbIsNAvUpM

21/11/8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