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알게된 César Salcedo(https://www.youtube.com/user/cesarsgstudios)란 엄청난 수준의 모델러 강좌 중
'Bump painting Blender tutorial(5:53)'
https://www.youtube.com/watch?v=ZPhdXTmXjxU
를 따라하려다 실패한 결과물.
강좌는 2.8 이전 버전을 토대로 하고 있는데 인터페이스나 시스템이 상당히 바뀌었다. 한데 대충 해본 결과 역시 2.8에선 이전 버전에 비해 보다 뚜렷하고 편해진듯도.
Cube를 Subdivide Surface로 나눈 뒤 에디트 모드에서 모두 선택, U-Smart UV Project를 적용.
Texture Paint 모드로 바꾸고 Active Tool-Texture Slots-Mode: Material로 변경, 아래 +키 눌러 범프맵용 텍스처를 생성해 준 뒤 페인팅을 하는 것으로 표면의 요철을 만든다.
밝은 색은 튀어나오고 어두운 색은 들어가는 형태로 범프맵이 만들어지고 자동으로 매터리얼 세팅도 적용된다.
보기 모드를 Solid가 아닌 Look Dev나 Rendered로 설정해야 들어가고 나오는게 보인다. (Solid에선 색으로만 보임)
바닥으로 Plane을 생성하고 같은 방식으로 간단히 텍스처 페인팅을 한 뒤 Cycle 랜더링.
어제 만든 얼굴에 같은 기법을 적용해 보니 과연 먹힌다.
각각 다른 텍스처에 색칠도 할 수 있고 작은 주름도 넣을 수 있다.
가능성은 알게 되었지만 색칠도 주름 넣기도 쉽지는 않다.
19/09/11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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