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ositing 관련 호기심이 생겨 아래 강좌 보고 따라해 보기, 그외 잡다.
* Blender 2.8의 단축키 원래대로 되돌리기: 이전 2.8 이전 버전 당시 배우던 강좌에서 말하는대로 Q/W/E키를 이동/회전/스케일 키에 배치하는 바람에 e키를 Ctrl-e로 변경했었다. 한데 2.8로 넘어오며 필요가 없어지고 그냥 e키를 Extrude에 적용하는게 편하다 생각되어 Edit-Preferences-Keymap-3D View-Mesh에서 Restore 버튼을 눌러 원래대로 되돌리다.
* Import Images as Planes 활성화:
Edit-Preferences-Add-ons 중 Import-Export: Import Images as Planes를 활성화시키다. 이후 Shift-A로 뜨는 창에서 Image 아래 나타나는 항목이 Preference, Background 외에 Image as Plane이 새로 추가된 걸 볼 수 있다. 선택하면 이름대로 이미지를 Plane에 담은 상태로 불러올 수 있다.
* 알파 포함 png 파일 투명 부분 활성화 하기:
위의 방식으로 투명부분이 포함된 png 이미지를 불러온 경우 Material-Settings-Blend Mode를 Alpha Blend로 변경해주면 투명 부분이 투명해진다. Shadow: Alpha Hashed를 적용하면 그림자도 투명에 맞게 생성된다.
투명 png 관련은 'Blender Tutorial Images with transparency-Blender 2.8 Eevee'
https://www.youtube.com/watch?v=qtRpMXdyoSQ 를 보고 알게 된 것.
'초보에 의한 블렌더 2.5 - 투명 이미지 매핑 + 노드 컴포지팅 02'
https://www.youtube.com/watch?v=XQMLADRkaL0 를 보고 따라해 본건데 이건 워낙 이전 자료이기도 하고 별로.
어쨋건 대충 따라해 보기 완료.
19/09/09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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