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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Blender]패러매트릭 모델링

Edge 한개로 시작, Modifier들(Screw, Solidify, Bevel, Weighted Normal)로 모델링하는 아래의 신기한 패러매트릭 모델링 설명 동영상을 보고 Blender 2.8로 따라하다.

 

Plane에서 시작, vertex 2개 삭제하여 vertex 2개와 그 사이 연결된 edge 1개 만으로 그 위에 Modifier들을 얹어가며 작업하는 독특한 방식. 

 

Modifier 정리를 도와주는 Modifier Tools 애드온 추가. 

 

일단 Screw를 적용하고 Axis: Y, Screw: 2m, Angle: 0, Steps: 2, Render Steps: 2(2.83의 경우 Steps: 1, Render Steps: 1)로 설정하고 Smooth Shading, Calc Order 체크하여 옆으로 확장.

그리고 Object Data-Normals-Auto Smooth에 체크.

Edit 모드에서 점들 선택, E 익스트루드로 기본 형태 만들기.

 

Solidify 적용, Thickness: 0.06m, Even Thickness 체크해 동일한 두께 만들기.

 

Bevel 적용, Modifier 스택의 맨 위로 이동시킨 뒤 Only Vertices에 체크해 버텍스에만 적용되게하고 Limit Method-Weight로 설정한다. 

Edit Mode에 들어가 vertex를 선택하고 N 눌러 우상에 메뉴 띄우고 Item-Vertex Data-Bevel Weight가 보이는데 베벨을 적용할 vertex의 경우 0이상으로 수치를 올리면(최대 1) 해당 부분에 베벨이 적용된다. 

 

다른 방향 베벨을 주기 위해 평면 선택, Edit Mode로 들어가 양쪽 끝 vertex들 선택 뒤 Object Data-Vertex Groups의 + 눌러 새로 생성하고 'roundCorners'라 명명, Assign을 눌러 새 vertex 그룹을 만든다. 

새 Bevel 적용하고 Solidify 위로 이동시킨 뒤 Only Verices 체크, Limit Method-Vertex Group 선택한 뒤 위에 만든 roundCorners를 적용시키면 Y축 방향의 베벨이 적용된다. 

 

Object Mode에서 새로 Cylinder 생성한 뒤 위에 만든 평면의 적당한 위치에 포개어 두고 실린더, 평면 순으로 선택하고 Ctrl+Numpad -를 클릭하면(Boolean Tools 애드온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가이드 박스 형태만 남고 불린이 된다. 가이드 박스 형태를 선택하고 Edit 모드로 들어가 보면 실린더 모양이 보이는데 Shift-D로 복제하여 여기저기에 적용이 가능하다. 작업 후 Object Mode로 나와 가이드 박스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 Shade Smooth를 적용해 불린 부분이 부드럽게 나오게 한다.

 

이 불린으로 생긴 구멍들에 Bevel을 주기위해 새로 Bevel 추가하고 이번엔 Limit Method-Angle: 30(30도 이상의 각도를 가진 Edge들에만 베벨 적용)으로 설정한다. 이걸 적용시키고 나면 면들의 셰이드가 이상해 보이는 부분이 발생하는데 이걸 없애기 위해 Weighted Normal을 새로 추가한다. 

 

가까운 거리에 겹쳐진 vertex들을 제거하는 Alt-M, by Distance와 비슷한 기능을 하는 Weld도 소개했는데 이건 Blender 2.82 이상부터 생긴 것인듯. 

 

2번째 예제도 따라하기. 

 

역시 Edge 1개에서 시작, Skin을 추가하고 Edit Mode에서 vertex들 선택한 뒤 Ctrl-A를 눌러 크기를 조절 가능하다. 

Subdivision Surface 추가해 부드럽게 하고 

Array 추가, Relative Offset 끄고 Object Offset 선택. 

중앙에 Shift-A, Empty-Sphere 추가한 뒤 이 Empty를 Array의 Object Offset에 적용한다. 이후 Sphere를 90도 회전시키면 그에따라 회전한다. 

 

Plane 추가하고 위에 만든 봉들을 불린으로 빼는 방식으로 우측 구멍 뚫린 판을 만들다. 가운데 구멍도 Edge에 Screw, Solidify 적용해 만든 실린더로 불린하여 뺀 것.

 

'MORE Nondestructive Modeling in Blender(35:03/Chris Prenninger)'
https://www.youtube.com/watch?v=PAcTlQWmizo

2020/4/25 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