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지브리 풍 나무를 3D로 제작하기를 다룬 영상 보고 Blender 2.83에서 따라하기.
초반엔 굳이 저렇게 어렵게, 게다가 상당히 무거워 보이는 작업을 해야 하나 했는데 후반부의 m으로 그룹화한 뒤 인스턴스화하여 큰 부담없이 늘어나게 하는 것과 여러 색상을 Color 속성의 수치에 따라 변화시키는 건 신기하고 놀라웠다.
* 인스턴스화하여 복제 생성하기:
여러개의 Object를 선택한 뒤 m을 누르고 New Collection하여 저장하면 하나의 컬렉션 폴더 안에 모인다. 이후 Shift-A를 하고 맨 아래 Collection Instance를 보면 저장한 이름들이 보이는데 이걸 선택하면 3d cursor가 있는 위치에 그 컬렉션들이 통채로 생성된다. 게다가 Vertex, Face 수들은 늘어나지 않는다.
* 다른 색상의 팔레트 적용시키기:
Object Info, Math(Less Than), ColorRamp, Mix Shader를 이용해 여러개의 팔레트들을 Object Properties-Viewport Display-Color의 색 명도에따라 다르게 적용을 시킬 수 있다. (위 캡처 참조)
Object Info의 Color - Math(Less Than, Value: 0.8)의 Value - Mix Shader의 Fac을 연결시키면 위 색상 명도를 0.8 이상으로 설정한 경우 윗 팔레트가, 이하인 경우 아래쪽 팔레트가 적용되게 할 수 있다.
Less Than의 Value를 더 나누고 ColorRamp와 Mix Shader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2개 이상의 여러가지 팔레트 적용이 가능하다.
- 나무들의 색상은 참조용으로 불러들인 그림의 색상을 ColorRamp의 Constant 각 단계별 색상에서 스포이드 툴 클릭한 뒤 선택하는 방식으로 적용이 가능하다.
Blend 파일의 용량은 2M 초반 가량으로 인스턴스화의 위력을 알 수 있었다. 다만 렌더링엔 시간이 제법 걸린다.
'How to Create Ghibli Trees in 3D - Blender Tutorial(29:35/Lightning Boy Studio'
https://www.youtube.com/watch?v=DEgzuMmJtu8
20/8/25 화
'Blend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Blender]부유물 포함된 유리공 매핑 (0) | 2020.12.02 |
---|---|
[Blender]툰 셰이더 (0) | 2020.12.01 |
[Blender]꼬인 채 돌아가는 텍스트 모델링/매핑/애니메이션 (0) | 2020.11.28 |
[Blender]마법사 모델링/리깅, 걷기/쉐이프 애니 (0) | 2020.11.27 |
[Blender]강물에 파문을 일으키며 걷는 이펙트 (0) | 2020.1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