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동영상 보고 벽 파괴 효과 따라하기.
Object: Cell Fracture 애드온 추가.
파괴될 물체용 Cube, 바닥용 Plane 추가.
Cube 선택, 영상에선 Annotate Pencil 선택하고 Orientation: Surface로 설정한 뒤 Cube 위에 부서질 조각 모양을 대강 그리는 것으로 했는데 2.8의 경우 Surface에 그리는 모드가 없기에 Edit Mode로 전환, Bisect 툴로 여기저기 잘라낸 뒤 적용했다.
Cube 선택하고 F3로 Cell Fraction 찾아 실행.
Point Source: Own Particles(영상에선 Annotation Pencil), Source Limit: 150, Recursive Shatter-Recursion: 1, Scene-Collection: Frags(이건 조각들을 담을 폴더의 이름을 지정하는 것)로 설정하고 OK 클릭.
Cube는 가리고 Fraction들 중 한 조각을 선택, Physics-Rigid Body(Type: Active, Surface Response-Friction: 0.75) 적용.
바닥용 Plane 선택하고 Physics-Rigid Body(Type: Passive, Surface Response-Friction: 0.75) 적용.
Animation을 실행해보면 중력 등이 적용되어 움직인다.
위 설정 적용한 조각 선택하고 Frags 폴더 우클릭, Select Objects로 모든 조각들 선택하고 메뉴의 Object-Rigid Body-Copy from Active로 설정 복사.
Object-Rigid Body-Calculate Mass, Brick(pressed) 선택해 각 조각들의 무게 계산.
이렇게 하고 애니를 실행시키면 조각들이 무너져 내리는 애니를 볼 수 있다.
UV Sphere 생성하고 이것과 상호작용하여 부서지는 애니를 만들기 위해
조각 중 하나 선택, Physics-Rigid Body-Dynamics-Deactivation, Start Deactivated에 체크하고 다시 위에 했듯 다른 조각들에 설정 복사하고 무게 다시 계산한다.
UV Sphere엔 Physics-Rigid Body(Type: Active, Animated: On, Mass: 1000kg, Surface Response-Friction: 0.75) 적용.
Timeline에서 Sphere가 우에서 좌로 날아와 Cube에 부딪히게 하고 부딪히기 직전까지는 Animated를 On으로 이후 Off로 변경하면 구가 벽돌에 날아와 부딪혀 튕겨나가는 상호작용을 볼 수 있다.
'Destruction in Blender for Absolute Beginners(19:13/Surfaced Studio)'
https://www.youtube.com/watch?v=ogWQs_7DU0Y
20/4/30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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