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이딩으로 물웅덩이 만드는 법을 다룬 영상 보고 Blender 2.91에서 따라하기.
Eevee의 경우엔 문제가 없는데 Cycles로 할 경우 물에 적용한 투명값이 안 먹어 한참 헤멨는데 https://blenderartists.org/t/alpha-not-working-in-cycles/1206258/16 내용 보고 Object-Visibility-Ray Visibility-Shadow 체크를 끄는 걸로 해결했다.
물웅덩이 셰이딩을 입힌 Plane은 바닥 Plane의 0.1인가 위에 놓았는데 그덕에 그림자가 렌더링 될 경우 밑이 검게 되어 무조건 반사되는 상황이 벌어졌던 듯 하다.
'This puddle is 0 INCHES DEEP(15:31/Default Cube)'
https://www.youtube.com/watch?v=WdN_fuJ2zz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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