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지네 모델링과 이동 애니메이션에대한 아래의 타임랩스 강좌 보고 Blender 2.91에서 따라하기.
[Plane에서 다리 뽑아내 만들기]
Plane에 k(knife)로 다리 모양을 그리고 e(extrude)로 뽑아내 바로 형태를 만든다.
[Shape Key로 다리 움직이는 애니 만들기]
Object Data-Shape Keys에서 + 눌러 기본형과 또 하나 'LegUp' 쉐이프 키를 생성하고 Edit Mode로 들어가 다리를 회전시키고 다시 Object Mode로 나오면 'LegUp' Value를 0~1 사이 변경시키는 것에 따라 다리가 들어올리고 내리게 된다.
이걸로 1, 5, 10 프레임에 애니메이션을 만들고 Shift-E, Make Cyclic으로 반복되게 한다.
다리를 Shift-D 복제하여 뒷쪽 몸통들에도 붙이고 Animation 창에서 프레임들을 조금씩 뒤로 이동시켜 차례로 들어올리고 내리게 설정한다.
[Sky Texture 활용]
World Properties-Color에서 Sky Texture 선택, Nishita, Sun Elevation: 10, Sun Rotation: 243, Strength: 0.3으로 설정.
이 SkyTexture의 경우 Cycles에서 렌더링할 경우에만 제대로 보이고 Eevee에선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다.
[NurbsPath 따라 이동 애니메이션]
NurbsPath 생성하고 구불구불한 패스를 만든 뒤 지네 몸통과 다리들에 각각 Curve 모디파이어 적용, Curve Object에 위에 만든 NurbsPath를 지정해 몸통/다리가 패스를 따라 이동(위치 이동은 Location Y를 변경시키는 것으로 가능하다)시킨다.
[모래밭 효과]
Plane을 Subdive Surface로 잘게 나누고 Decimate 모디파이어 적용해 페이스 숫자도 줄이고 페이스들을 삼각형화한 뒤
Displace 모디파이어 적용, Texture 새로 생성, Clouds로 지정하고 Size: 1.15, Depth: 13, Nabla: 0.03으로 설정, 다시 모디파이어로 돌아와 Strength: 0.2, Midlevel: 0.3으로 지정해 주고 아래 Shader 효과를 적용시키다.
Displacement-Mix RGB-Voronoi/NoiseTexture를 조합해 자잘한 모래 효과를 내고 있다. 그리고 Settings-Surface-Displacement: Displacement and Bump로 설정(이 설정은 Cycles용)해 준다.
그외 Dynamic Paint로 지나온 궤적 만들기, Hair 파티클로 돌멩이들 흩뿌리기 등을 다루고 있다.
이건 따라하기 일단 패스.
'blender 2.93 robot centipede modeling - rigging - animation(22:31/Blender Zone)'
https://www.youtube.com/watch?v=2Lc8CIJWrgA
21/5/8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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