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일리언과 로봇 개를 만드는 아래 영상 참고로 이전 Blender 2.91에서 만들었던 에일리언 옷 모델링, 리깅 만들기.
에일리언 몸에서 Shift-D로 필요부분 복제, P, Selection으로 개별 매시로 분리한 뒤
Alt-S 등으로 부풀리고 끝부분 크기 변경한 뒤 Solidify 모디파이어로 두께 만들어 바지, 셔츠, 장화 만들기.
* 얼굴에서 입부분 Edge를 선택해 떼어내려는데 Edge 분할시키는 방법을 몰라 애먹었는데 Alt-M, Faces by Edges를 선택하면 되는 거였다.
참고한 관련 내용: https://itadventure.tistory.com/316
에일리언 머리 모델링 다듬고 구강 만들기.
에일리언에 Human(Meta-Rig)으로 리깅 테스트.
Edit Mode에서 모델에 맞게 위치들 설정한 뒤 Object Mode로 나와 Object Data에서 Generate Rig 버튼을 누르는데 에러가 뜬다.
처음엔 Ear가 없다는 것. 새 MetaRig을 꺼내 Ear 본만 떼어낸 뒤 붙이니 또 에러. 이번엔 Ear 오른쪽이 없단 것. 다음 에러는 Ear가 Face에 자식이 아니란 것. 다음 에러는 Spine4가 Spine3의 위치에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 다음 에러는 Generation has thrown an exception: 'bpy_prop_collection[key]: key "DEF-ear.L.001" not found' 귀 두번째 파트가 없다는 것인듯. 실패의 연속.
이후에도 실패를 연발하다가 결국 다시 새로 메타릭 만들고 리깅.
손가락 수 줄이는 것엔 문제가 없는 듯 하여 손가락만 4개로 하고 나머지는 그대로 둔채 리깅하여 Generate Rig에 성공하다.
몸/머리/눈/티셔츠/바지/장화까지 한꺼번에 선택하여 자동으로 적용했는데 리깅은 상당히 잘 적용되어 잘 움직인다.
다만 눈은 따로 눈 본에만 고정시키고 싶은데 찾아봐도 눈에 해당하는 본이 잘 안보여 헤메다 결국 못찾아 DEF-lid.B.L에 고정시키는 정도로 마무리.
Polygon Runway의 영상에선 필요없는 본들을 지우고도 잘만 Generate Rig에 성공하는 걸로 보이는데 어찌하는 건지 궁금했는데...
https://blender.stackexchange.com/questions/106358/can-we-add-or-remove-bones-to-a-metarig-with-rigify-add-on 내용을 보고 방법을 알아냈다. 얼굴 본들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머리 본에 감춰진 Face 본도 같이 지워야 하는 거였다.
'Alien & Cyberdog in Blender 2.92 - 3D Modeling Process(1:38:39/Polygon Runway)'
https://www.youtube.com/watch?v=O_PpBdmECFE
21/5/9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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