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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Blender]에일리언 의상 모델링, Meta-Rig 리깅

에일리언과 로봇 개를 만드는 아래 영상 참고로 이전 Blender 2.91에서 만들었던 에일리언 옷 모델링, 리깅 만들기. 

 

에일리언 몸에서 Shift-D로 필요부분 복제, P, Selection으로 개별 매시로 분리한 뒤 

Alt-S 등으로 부풀리고 끝부분 크기 변경한 뒤 Solidify 모디파이어로 두께 만들어 바지, 셔츠, 장화 만들기. 


* 얼굴에서 입부분 Edge를 선택해 떼어내려는데 Edge 분할시키는 방법을 몰라 애먹었는데 Alt-M, Faces by Edges를 선택하면 되는 거였다

참고한 관련 내용: https://itadventure.tistory.com/316

 

블렌더3D 2.83 에지분할(Edge split) 어디로 가버렸나? ( Where is Edge split in Blender 2.83? )

블렌더 2.8 PDF 서적 독자분께서 문의가 들어왔습니다. 바로 에지분할 기능이 작동이 안된다고 내용이었지요. 내용이 잘못된 부분이 있나 해서 확인해보았는데, 지난번처럼 최신 버전의 블렌더 2.

itadventure.tistory.com


에일리언 머리 모델링 다듬고 구강 만들기. 


에일리언에 Human(Meta-Rig)으로 리깅 테스트. 

Edit Mode에서 모델에 맞게 위치들 설정한 뒤 Object Mode로 나와 Object Data에서 Generate Rig 버튼을 누르는데 에러가 뜬다.


처음엔 Ear가 없다는 것. 새 MetaRig을 꺼내 Ear 본만 떼어낸 뒤 붙이니 또 에러. 이번엔 Ear 오른쪽이 없단 것. 다음 에러는 Ear가 Face에 자식이 아니란 것. 다음 에러는 Spine4가 Spine3의 위치에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 다음 에러는 Generation has thrown an exception: 'bpy_prop_collection[key]: key "DEF-ear.L.001" not found' 귀 두번째 파트가 없다는 것인듯. 실패의 연속. 

이후에도 실패를 연발하다가 결국 다시 새로 메타릭 만들고 리깅. 

손가락 수 줄이는 것엔 문제가 없는 듯 하여 손가락만 4개로 하고 나머지는 그대로 둔채 리깅하여 Generate Rig에 성공하다.


몸/머리/눈/티셔츠/바지/장화까지 한꺼번에 선택하여 자동으로 적용했는데 리깅은 상당히 잘 적용되어 잘 움직인다.

다만 눈은 따로 눈 본에만 고정시키고 싶은데 찾아봐도 눈에 해당하는 본이 잘 안보여 헤메다 결국 못찾아 DEF-lid.B.L에 고정시키는 정도로 마무리. 

 

 

Polygon Runway의 영상에선 필요없는 본들을 지우고도 잘만 Generate Rig에 성공하는 걸로 보이는데 어찌하는 건지 궁금했는데... 

 

https://blender.stackexchange.com/questions/106358/can-we-add-or-remove-bones-to-a-metarig-with-rigify-add-on 내용을 보고 방법을 알아냈다. 얼굴 본들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머리 본에 감춰진 Face 본도 같이 지워야 하는 거였다. 

 

Can we add or remove bones to a Metarig with Rigify add-on?

I'm adjusting a metarig (a skeleton) for a bipedal character mesh with the Rigify add-on. But I want to remove the metarig's bones for the face and add some bones for the feet (my character has long

blender.stackexchange.com

 

'Alien & Cyberdog in Blender 2.92 - 3D Modeling Process(1:38:39/Polygon Runway)'
https://www.youtube.com/watch?v=O_PpBdmECFE

21/5/9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