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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Blender]남자 얼굴 스컬팅+버텍스 페인팅

캐릭터 얼굴 스컬팅을 다룬 아래 영상 참조해서 Blender 3.3에서 남자 얼굴 스컬팅.
2020년 영상인데 여전히 스컬팅 관련해 배울 것도 많고 설명도 잘되어있는 강좌였다. 

* 귀의 경우 Plane에서 시작, Ctrl-2로 Subdivision Surface를 적용, 위치와 회전을 잡고 

Solidify 모디파이어로 두께를 주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이것도 꽤 괜찮은듯. 

* Sculpting 워크스페이스의 우상단 Options-Auto-Masking-Topology에 체크하면 

이어진 매시가 아닐 경우 브러시의 영향을 받지 않게 할 수 있다. 

* 얇은 부분 스컬팅시 뒷쪽면이 영향을 받지 않게 하고 싶을 때

상단 메뉴 중 Brush-Advanced-Front Faces Only에 체크하면 된다. 

M: 마스크 시작(Ctrl을 누른채 그리면 마스크 지우기), alt-M: 마스크 종료, Shift-I: 마스크 선택부분 반전. 

마스크를 확실히 적용시키고 싶을 경우 Strength: 1.0로 하고 바로 옆의 타블렛 압력 아이콘을 끄고 사용하면 된다. 
메뉴 Mask-Mask Extract를 선택하고 뜨는 창에서 OK를 누르면 마스크한 부분이 별개의 오브젝트로 만들어진다. 이 방법을 사용해 티셔츠 등 옷을 간단히 추가 가능해진다. 

Vertex Paint 모드에서 색칠한 것. 아직 색칠에 익숙치 않아선지 오히려 색을 칠하지 않은 쪽이 더 나아보인다.

Vertex Paint 모드로 변경해 스컬팅 위에 색을 칠하는 것도 가능하다.
렌더에도 나오게 하려면 Shading 워크스페이스에서 기본 Principled BSDF의 Base Color에 Color Attribute의 Color를 연결하면 된다. 이전엔 'Vertex Color'라는 노드로 연결했었던 모양인데 이름이 'Color Attribute'로 변경된 모양이다. 영상과 달리 3.3 버전에선 Vertex Color 노드가 안나와 한동안 헤메다. Color Attribute의 Color를 Subsuface Color에도 연결하고 Subsurface 수치를 0.086 정도로 올려주면 좀 더 부드러운 색상이 된다. 

 

'How to Sculpt a 3d Character Bust in Blender - Step by Step Easy Walkthrough(1:16:14/MarshmammL)'
https://www.youtube.com/watch?v=KsDe1V9Dl-0

2023/02/22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