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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Blender]고급 캐릭터 리깅 기술들

Blender 2.93에서 투구괴인 모델링/리깅.
캐릭터 리깅에대한 고급 기술들을 다룬 아래 영상 보고 Blender 2.93에서 따라하기.

- Bone의 Edit Mode에서 이름들 정한 다음 3D Cursor가 월드 중심에 있는 상태에서 본 모두 선택, 우클릭, Names-Auto-Name Left/Right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왼쪽 본에는 .L을, 오른쪽 본에는 .R을 붙여준다. 

- Pose Mode에서 Inverse Kinematics 컨스트레인트를 줄 때 조종할 본 선택 뒤 조종당할 본 선택한 뒤 Shift-I를 누르면 바로 IK 컨스트레인트가 적용되고 Target에 먼저 선택한 본이 적용된다.

[팔/다리 등의 IK/FK 전환]
IK에서 FK로 전환하고 싶을 경우 해당 IK 컨스트레인트의 Influence를 0~1 사이에서 변환하는 것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0은 FK, 1은 IK.

[본 설정 관련 팁]
- Object Data-Viewport Display에서 In Front를 체크해 메쉬에 가리지 않게 하고 Names, Axes를 체크해 본 이름과 축을 보이게 작업하고 끝난 뒤 체크를 풀거나 Display As: B-Bone으로 설정한 뒤 Edit Mode에서 Ctrl-Alt-S로 크기를 조절하여 보기 좋거나 작업이 편하게 각 본들의 크기를 변경시킬 수 있다.

[눈 바라보는 방향 조절 본]
- 새로 본 생성하고 'CtrlEye'라 명명, 얼굴 위치로 위치, 크기 조정하고 Pose Mode에서 Eye Bone 선택, 

Damped Track 컨스트레인트 적용, Target Bone으로 방금 만든 CtrlEye 선택해 주면 CtrlEye 본의 위치를 눈이 향하게 된다. 반대편 눈 본 선택, Damped Track 컨스트레인트 적용된 본 순으로 선택하고 메뉴의 Pose-Constraints-Copy Constraints to Select Bones를 클릭하면 동일한 설정이 적용된다. 

그외 발끝들의 움직임을 다르게 조종 가능하게 해주는 리깅이라거나 
Driver를 활용해 IK/FK 전환, 회전 등을 Switch처럼 조절 가능하게 해주는 설정법, 
본들을 선택한 뒤 m으로 적절하게 레이어별로 분배하기 등 유용한 고급 기술들이 잘 설명되어 있다. 

 

'Rigging Made Easy, Skeleton Character || Blender 2.93(39:13/Joey Carlino)'
https://www.youtube.com/watch?v=wcU-vTz-lZ0

21/11/15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