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ray 모디파이어 설명과 이를 활용한 체인사슬, 나선계단 만들기를 다룬 아래 영상 보고 Blender 3.0에서 따라하기.
매번 설명도 뛰어나고 감탄하게 만드는 기술들이다.
- Array는 크게 Relative Offset과 Constant Offset으로 조절하는 방식이 있고 둘의 차이는 원래 모양의 경계선 크기에 영향을 받느냐 아니냐 하는 것인듯.
- Object Offset에서 Empty를 설정해주고 Empty를 회전시키거나 크기 조절하는 방식으로 회전/크기 조절이 가능하다.
- Fit Type을 Fixed Count가 아닌 Fit Curve를 적용해준 뒤 Curve에서 Bezier Curve를 지정해주면 Curve의 길이에 따라 늘어난다.
- 여기에 Curve 모디파이어를 추가해 같은 커브를 지정하면 Curve의 Edit Mode에서 정점을 변화시킬 경우 그대로 따라 같이 변형된다. 또 정점 선택하고 Ctrl-H, Hook to New Object를 해주면 정점 위치에 자동으로 Empty가 생성되어 Object Mode에서도 Empty 조종으로 위 철퇴 사슬처럼 원하는대로 형태 잡기가 쉬워진다.
- Array-Caps-Cap Start/End에서 각각 원하는 오브젝트를 지정해줄 수 있는데 그냥 적용할 경우 형태가 크게 왜곡되지만 위처럼 Hook로 Empty를 생성한 이후라면
Object Constraint Properties에서 Child Of 컨스트레인츠를 적용한 뒤 Empty를 선택, Clear Inverse를 눌러주면 위의 사슬 양끝에 달린 철퇴와 손잡이 같은 것도 가능하다.
나선계단의 경우 Cylinder에서 시작, Edit Mode에서 위 아래 Face 선택, Inset 하고 마우스 우클릭, Bridge Faces로 구멍을 뚫어준다. 여러 조각 중 한 조각만 남기고 나머지는 모두 제거한 뒤 Array 모디파이어 적용,
Constant Offset 과 Object Offset, Empty 회전을 활용해 회전시키는 나선형을 만들어 준다.
이후 손잡이와 철봉을 한 개에서만 만들어주면 모두에 적용된다.
손잡이 만들 때 연결 부분이 미묘하게 안맞는 경우 Array-Merge에 체크하고 Distance를 적절히 늘려주면 가까운 거리의 Vertex들이 연결되어 붙는다.
이건 나선 계단과 계단으로 씬 꾸미기 테스트해 본 것.
'Array(配列複製)モディファイア解説&螺旋階段の作り方【blender2.9】(15:30/3Dのメモ帳)'
https://www.youtube.com/watch?v=-_kqGQMDiNw
2022/04/14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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