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갈래로 딴 머리를 만드는 법을 다룬 아래 영상 보고 Blender 3.1에서 따라하기.
Shift-A, Curves-Bezier 생성하고 'HairBody'라 명명.
상단 Snap To를 Increment로 맞추고 Absolute Grid Snap에 체크하면 Edit Mode에서 커브의 버텍스들 편집시 Ctrl키를 누른 채 G키로 이동 등을 할 때 Grid에 정확히 맞추는 것이 가능하다.
마우스 우클릭, Subdive로 사이의 버텍스들 늘려 5개로 만들고 Top 뷰와 Front 뷰에서 기본 형태(Top에선 지그재그형태, Front에선 같은 사선방향)를 만든다.
Object Data Properties-Geometry-Bevel-Depth의 크기로 굵기를 조절하고
Shape-Resolution으로 세밀함을 조절한다.
Modifier Properties에서 Array 모디파이어 적용,
Fit Type: Fixed Count, Count: 3, Relative Offset-X를 조절하여 세갈래가 서로 얽히게 조정한다.
새로 Bezier 생성하고 'HairMove'라 명명.
다시 HairBody 선택하고 Array 모디파이어 적용, Fit Type: Fit Curve로 하고 Curve에 새로 만든 커브 'HairMove'를 지정한 뒤 Relative Offset-X를 조절해 잘 이어지게 한다.
Caps-Cap End에 갈래머리 끝에 적용할 꽁지머리 오브젝트를 지정한다.
Curve 모디파이어도 적용한 뒤 Curve Object에 역시 'HairMove'를 지정하면
HairMove를 선택, Edit Mode로 들어가 커브를 조정하는대로 갈래머리가 따라 움직이게 된다.
현재는 커브 조정에 따라 머리가 계속 늘어나는 형태인데
머리 길이는 유지하고 위치만 변경하게 할 경우는 HairMove를 복제해 'HairLength'로 변경하고
2번째 Array에는 길이를 지정하는 커브인 'HairLength'를 적용,
Curve 모디파이어에는 머리의 모양을 변경하는 'HairMove' 커브를 적용하면 된다.
마지막 매핑 입히는데 Cap으로 지정한 머리 끝부분 매핑을 따로 입혀도 적용이 안되어 헤메다. 이리저리 테스트해봤는데 결국 실패.
이전 Array 영상에서 나온 Hook와 Child Of 컨스트레인츠를 사용하면 해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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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urve 모디파이어를 추가해 같은 커브를 지정하면
Curve의 Edit Mode에서 정점 변화시킬 경우 그대로 따라 같이 변형된다.
또 정점 선택하고 Ctrl-H, Hook to New Object를 해주면 정점 위치에 자동으로 Empty가 생성되어
Object Mode에서도 Empty 조종으로 원하는대로 형태 잡기가 쉬워진다.
- Array-Caps-Cap Start/End에서 각각 원하는 오브젝트를 지정해줄 수 있는데
그냥 적용할 경우 형태가 크게 왜곡되지만 위처럼 Hook로 Empty를 생성한 이후라면
Object Constraint Properties에서 Child Of 컨스트레인츠를 적용한 뒤 Empty를 선택, Clear Inverse를 눌러주면 사슬 양끝에 달린 철퇴와 손잡이 같은 것도 가능하다.
* 참고로 Hook에 사용된 Empty 기즈모 크기의 조절은
Empty를 선택한 뒤 Object Data Properties-Empty-Size에서 조절 가능하다.
'3つ編みの作り方【blender3.2】(11:09/3Dのメモ帳)'
https://www.youtube.com/watch?v=xvYhEIbx8Ys
2022/06/11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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