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의 침실 제작 강좌 보며 따라하기.
상당히 많은 아이디어와 기술들이 담긴 강좌였다.
특히 인상적인 기술들은
1. Cloth 시뮬레이션.
2. 스컬팅 모드로의 전환.
3. Hair 파티클 작업.
으로 모두 궁금했던 것들이었다.
Plane에서 시작, 3면의 Edge 선택, Extrude로 높이 5m 벽 만들기. 바닥면 선택, Shift-D로 복제, g,z,5로 위로 5m 올려 천장 만들기. Mesh-Clean up-Merge by Distance로 천장과 방 붙이기.
우상단 Viewport Shading에서 Solid 선택하고 우측 드롭다운을 내리면 나오는 메뉴중 Lighting: MatCap, Color: Random, Options의 Shadow, Cavity를 켜고 작업하면 오브젝트들 간 구분이 용이해져 모델링 작업에 편하다.
벽 한면을 Y로 전체에서 분리시킨 뒤 Ctrl-R 2번으로 창문 형태 잡기, 창문이 될 Face 선택, Extrude로 밖으로 밀고 x,face로 창문 뚫기.
- 에디트 모드의 Y: 선택한 Face를 부분으로 분리시키기.
조금 따라하다가 일단 강의를 끝까지 봤는데 놀라움의 연속으로 마치 마술을 보는듯 하다.
* Cloth 시뮬 활용 침대 시트 만들기:
침대 위에 Plane을 만들고 침대보다 크게 크기를 키운 뒤 Ctrl-R로 가로/세로 면 분할하고 모양 잡은 뒤 Physics에서 Cloth 적용.
밑의 침대에는 Physics-Collision(Softbody And Cloth-Friction: 20) 적용.
침대보의 모양을 잡은 뒤 플레이를 누르면 시뮬레이션이 실행되는데 계속 위의 이불이 밑의 이불로 스며들어 한참을 헤멨다.
Cloth의 Colliion-Self Collision을 체크해주니 문제가 해결됐다.
적당한 모양이 잡혔을 때의 프레임으로 이동해 Modifier에서 Subdivision, Cloth 모두를 Apply해주면 그 모양 그대로 고정된다.
이후 Solidify를 적용해 두께를 준다.
* 스컬팅 모드 활용해 이불/베개 모양 잡기:
침대보에 Modifier-Multiresolution을 적용한 뒤 Sculpt Mode로 변경, 스컬팅 툴을 이용해 모양을 잡는 것도 가능하다.
베개도 Cube로 시작, Ctrl-R로 미세하게 나누고 Subdivision, MultiResolution 적용한 뒤 Sculpt Mode에서 스컬팅으로 제작.
* Indirect Lighting 설정: Object Mode에서 Shift-A, Light Probe-IrradianceVolume을 생성, 방을 감쌀 크기로 조절한 뒤 Render-Eevve-Indirect Lighting의 Bake Indirect Lighting을 클릭하면 좀 더 그럴싸한 조명 효과를 보이는듯도 하다.
* Hair 파티클 활용 침대 발판 만들기:
침대 밑에 Plane 생성. Particles에서 +눌러 새 ParticleSettings 생성,
Hair 선택, Advanced 체크.
Number: 10000, Emission-Hair Length: 0.05로,
Physics-Forces-Brownian: 0.01. Children-Simple-Length: 1, Radius: 0.03로 설정.
Particle Edit 모드로 변경. Comb 툴로 털들을 랜덤하게 빗질하기.
Render-Hair-Hair Shape Type: Strip으로 변경하면 굵어지는듯.
그외 Particles-Hair Shape-Strand Shape: -1, Radius Root: 0.1, Tip: 0.01로 조절해 준다.
* Unwrap 하기: 에디트 모드에서 L로 연결된 오브젝트 선택하고 U로 Unwrap.
Create a Modern Bedroom in Blender in 35 Minutes
https://www.youtube.com/watch?v=eUf9VltV4Cc
같은 유튜버의 'How to use EEVEE - Blender 2.8 Beginner Tutorial' 1-2도 보다.
https://www.youtube.com/watch?v=9Xfh_vTPZrk
https://www.youtube.com/watch?v=njuUYxp2CzU
안개 끼고 비 온 도로 위 빗방울 맺힌 자동차를 랜더링하는 내용을 다룬 것으로 역시 현란한 쉐이딩/매핑 기술을 선보이고 있다. 여기서 배운 안개 기술을 침실 랜더링에 적용해 봤다.
19/09/05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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