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분의 식물과 유리병의 액체 모델링/매핑을 다룬 아래 영상 보고 Blender 2.83에서 따라하기.
* 화분 만들기: Single Vert에서 시작, Extrude로 윤곽 만들고 Screw 모디파이어 적용해 원형으로 만들고 Solidify 모디파이어로 두께 준 뒤 Subdivision Surface 모디파이어로 면 늘리기. 화분의 흙은 Circle에서 시작, Edit Mode에서 F로 면 채우기.
* 풀잎 만들기: Shift-A, Curve-Path, Circle 각각 생성. Path 선택한 뒤 Object Data-Geometry-Bevel-Object에서 Circle 선택, Fill Caps에 체크(끝부분 페이스로 막아주기). 단면 모양은 Circle의 형태를 Edit Mode에서 조절(G로 이동, 조절점 선택한 뒤 S로 크기 조절)하는 것으로 만들고 Path의 Edit Mode에서 vertex들 선택, Alt-S로 크기 조절하거나 위치 이동해 풀잎 모양을 만든다.
* 유리/액체 재질: Render-Render Engine: Eevee, Screen Space Reflections: On(Refraction: On)으로 설정.
재질은 Principled BSDF, Roughness: 0, Transmission: 1, Settings-Blend Mode: Alpha Blend(이것으로 선택해야 두 유리 재질이 겹쳐있어도 보이게 된다), Screen Space Refraction: On.
테스트 해보니 Transmission을 1로 하면 너무 말끔해 보여서 좀 수치를 낮춰 뿌옇게 하는 게 좋다. 이번 경우 유리는 0.92, 물은 0.52로 설정했다.
'3D Plant Tutorial Using Curves in Blender 2.9(14:34/Polygon Runway)'
https://www.youtube.com/watch?v=IGDz8Glz-GA&t=600s
20/11/01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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