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모델 일도양단하기를 다룬 아래 영상 보고 Blender 2.93에서 따라하기.
Edit Mode에서 Edge 선택모드로 하고 K(knife) 누르고 Z(cut through: On), C(angle constraint: On)으로 설정,
x, y, z 등 원하는 좌표 정하고 그으면 관통해서 선이 그어지고
그어진 선이 선택된 상태에서 v키를 누르면 분리된다.
이후 L로 덩어리 선택해 옮기면 깔끔하게 분리된다.
면이 너무 복잡할 경우 잘 안될 경우도 있는데
그럴 경우 Plane을 자를 곳에 넣고 Boolean 모디파이어-Difference를 활용할 수도 있다고.
[Blender 3.0 이상에서의 Knife 설정과 단축키 변경 관련]
변경된 것들:
- Knife로 자르는 중 일단 지금까지 자른 것을 확정하는 키가 Enter키 이외에 E키가 있었는데 우클릭으로 변경.
- vertex 근처에 갈 경우 스냅을 원하지 않을 경우 Shift를 누르면 됐었는데 Ctrl로 변경.
- 각도 고정은 C였는데 A키로 변경되고 A 다음 숫자 입력으로 원하는 각도 설정 가능.
- 관통하여 자르기는 X에서 C로 변경.
신설된 것들:
- X,Y,Z는 월드/로컬 축 고정(한번 누르면 월드, 다시 누르면 로컬)으로 신설.
- S키로 앞 점과의 거리, 각도 표시 신설.
- V키로 X-ray 기능 신설.
'[blender] 複雑なモデルを輪切りにするには!? #102(5:47/おのぼCG_OnoboCG)'
https://www.youtube.com/watch?v=jsg6UQ0Dwoo
Blender 3.0 이상에서의 Knife의 설정과 단축키 변경 관련해선 아래 영상을 참조.
'[Blender 3.0] 進化した「ナイフツール」の使い勝手は!? #100(9:54/おのぼCG_OnoboCG)'
https://www.youtube.com/watch?v=jHKxcoh-B1g
21/12/18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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