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무한 루프되는 숲을 만드는 법을 담은 동영상 보고 Blender 2.83에서 따라하기.
* 기본 숲 모양 만들기:
Plane에서 시작, s, 8으로 사이즈 확대.
Preferences-Add-ons에서 Sapling Tree Gen 애드온 추가.
Shift-A, Curve-Sappling Tree Gen 선택해 나무 기본 모양 꺼내기.
좌하단 옵션 창에서 Load Preset-Japanese maple 선택.
Settings-Leaves, Show Leaves 체크. LeafScale로 나뭇잎 크기 조절(0.32)
나무들을 seed를 주어 좀 변형시킨 뒤 3개 더 만든다.
- 닫힌 옵션 창을 다시 여는 방법이 기억 안 나 헤멨는데 F9이었다. 한데 이전 것의 옵션 창은 다시 불러올 수 없고 맨 마지막 닫은 옵션 창까지만 지원되는듯.
만들어진 나무들을 Plane의 여기저기에 복제하고 회전시켜 다양하게 보이게 만들기.
Plane과 트리들을 모두 선택한 뒤 m, new Collection으로 'Trees'라 명명, 인스턴스화 하기.
이후 Shift-A, Collection Instance아래의 Trees를 선택하는 것으로 인스턴스화된 땅과 나무들을 추가 가능하다. 계속 추가하며 Snap을 이용(Ctrl키 누른 채 이동)해 계속 뒤에 붙이기.
* 카메라 생성, 배치, 루핑 애니:
Front 화면에서 카메라 생성하고 위치를 y: -8, z: 1.7 정도로 한 뒤 보이는 화면 다듬기.
카메라 선택, 애니메이션 길이: 120으로 하고 0프레임에서 y: -8, 120프레임에 y: 8로 하고 키프레임들 선택, Interpolation Mode: Linear로 하면 끊임없이 루핑되는 애니가 만들어 진다.
* 땅 모양 잡기:
Plane 선택, Edit Mode에서 Subdive: 50으로 나눈 뒤 Object Mode로 나와 Displace 모디파이어 적용(Strength: 0.1, new Texture: Clouds 적용 size: 0.60, Depth: 0)
* 안개 효과 주기:
Cube 생성, Pricipled Volume 셰이더(Density: 0.1, Emission Strength: 0.1, 컬러: 파란색) 적용하면 안개 느낌이 난다. 이 큐브는 Object-Viewport Display-Display As: Wire로 설정해 작업화면을 가리지 않게 처리하고 Ctrl-P, Object(Keep Transform)으로 Camera의 자식으로 만들어 카메라를 따라다니게 한다.
* 물 효과 주기:
Plane 생성, 땅 부근으로 내리고 물 셰이딩 한 뒤 역시 Camera 자식으로 만들어 따라다니게 처리.
* 빛나는 사각형:
Plane으로 형태 잡은 뒤 Wireframe 모디파이어(Boundary: On) 적용하고 Emission 셰이더(Color: 빨강, Strength: 50) 적용. 역시 카메라 자식으로 만들어 따라다니게 처리.
* 나무 위에 빛나는 전등들:
Ico Sphere(subdivisions: 2) 생성, 위 빛나는 사각형에 적용한 Emission 셰이더 적용.
땅 선택한 뒤 Particle-Hair 새로 생성, Render-Render As: Object(scale: 0.005, scale Randomness: 0.8)로 하고 Object-Instance Object 옆 스포이드로 위에 만든 Icosphere 선택. 그러면 땅바닥에 빛나는 구들이 깔리게 되는데 Ico Sphere 선택, Edit Mode로 들어가 y축 방향으로 이동시키면 땅바닥에 깔려있던 구들이 윗쪽으로 올라온다.
'Create An easy Stylized Forest Animation Loop in Eevee, Blender Tutorial(16:28/Ducky 3D)'
https://www.youtube.com/watch?v=owSJY_SxNj4
20/9/14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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