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미형 리깅 설정을 다룬 아래 영상 보고 Blender 3.3에서 따라하기.
- 맨 끝단 본과 그 전 본 순으로 선택하고 Shift-I를 누르면 Inverse Kinematics 컨스트레인트가 적용된다. 이후 Chain Length를 조절.
몸통에 연결되는 다리의 시작 본은 좌우로만, 이후의 다리들은 굽히는 방향으로만 움직이게 설정하기 위해
Pose Mode에서 해당 본 선택하고 Bone Properties-Inverse Kinematics-Lock IK X/Y/Z에서 움직일 방향 한 축만 놔두고 나머지는 Lock을 걸어준다.
* 여러개의 본을 선택하고 동일 설정을 입힐 때는 Alt를 누른 채 클릭하면 모두 동일하게 변경된다. 그냥 클릭시는 마지막에 선택된 본만 변경된다.
'Tutorial: My New Rigging Workflow in Blender(12:38/Polyfjord)'
https://www.youtube.com/watch?v=BiPoPMnU2VI&t=329s
2022/12/15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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