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2.80에서 아래의 해머 모델링/매핑 동영상 강좌 보고 해머 모델링 따라하기.
* 해머 모델링:
Edit 모드에서 선택 뒤 Mesh-Transform-To Sphere(Shift-Alt-S)로 박스를 원형 혹은 구 형태로 만들기. Ctrl-R로 새로 루프 컷 생성해 경계 부분에 2줄을 밀접하게 붙여 경계 샤프하게 만들기.
대부분 무리없이 따라했지만 해머 뒷쪽 동그란 부분 Transform-To Sphere를 적용할 때 끝부분을 선택하는 것을 빼먹었는지 구가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았다. 나중에 보니 보이지않게 면들이 겹쳐 있어 생긴 문제로 안쪽의 면들 제거하고 vertex들을 각각 붙여 바로잡다.
* UV Editing:
UV Editing 모드로 전환, 우측 모델링 화면에서 a로 모든 face를 선택하면 좌측 UV Editor 화면에서 면들이 보인다. 이어진 면들의 경우 몇 개만 선택한 뒤 Ctrl-L을 누르면 연결된 모든 Face들이 선택된다. 이렇게 선택한 뒤 배경의 이미지에 맞춰 크기와 위치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매핑을 한다.
모델링 화면에서 면들을 선택한 뒤 U키를 누르면 Unwrap 관련 메뉴들이 뜬다. 해머 헤드의 경우 이 화면에서 적절하게 보이게 위치와 각도를 잡은 뒤 메뉴 중 Project from View(Bounds)를 적용해 해머 뒷쪽 원형의 매핑이 자연스러워 보이게 한다.
* Shading:
Shading 모드에서 Principled BSDF를 기본으로 작업.
나무 손잡이의 경우 거친 질감을 Displacement(Scale: 0.04)를 추가하여 내다.
해머 헤드의 경우 Mix(Fac: 0.3)를 중간에 추가해 재질과 색 사이의 적용도를 조절.
* 한개의 오브젝트에 여러개의 머터리얼 입히기: 2개의 Material을 만든 뒤 일단 1개의 Material을 전체에 입히고 Edit 모드에서 다른 Material 입힐 부분을 선택한 다음 다른 Material 선택, Assign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부분만 다른 Material이 입혀진다. 이건 2개 뿐 아니라 다수의 Material 부분 적용도 가능하다.
* 배경 사진 정하기:
Properties-World-Surface의 Color 옆 o 버튼 클릭, Environment Texture 선택, Open Image에서 배경으로 쓸 이미지 선택해 적용.
Blender 2.80에서 'Blender 2.8 Beginner 3D Modeling Tutorial
https://www.youtube.com/watch?v=elUJCEC06r8
Blender 2.8 Beginner Textures and Materials Tutorial
https://www.youtube.com/watch?v=fZSD7pVIUkY
19/08/28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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