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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Blender]호박맨 모델링/언랩/텍스처 페인팅/리깅

인간형 로폴리 호박 언랩/텍스처 페인팅을 다룬 아래 초보강좌 보고 Blender 2.91에서 따라하기.

 

호박맨 모델링: UV Sphere에서 시작, E, Ctrl-R, Mirror 모디파이어 등을 활용해 모델링. 

 

언래핑: UV Editing 워크스페이스에서 Edit Mode로 들어가 잘라질 Edge들 선택한 뒤 U-Mark Seam 하고 모두 선택, U-Unwrap으로 언랩. 좌측 UV Editor창에서 배치 정리.

 

모델링과 언래핑을 마치고 저장하려는 찰라 블렌더가 다운됐다.

당황했는데 다행히 File-Recover-Auto Save에서 자동저장된 파일을 불러올 수 있었다. 
언랩 작업은 날라가 있었기에 다시 언랩. 

 

텍스처 페인팅

Texture Paint 워크스페이스로 이동, 좌측 Paint 창에서 Image-New로 새 이미지 생성, 이름 정하고 저장한 뒤 Material 생성, Image Texture를 Principled BSDF-Base Color에 연결. 

- s: 스포이드 

우상단 Falloff로 부드럽게 그리기와 날카롭게 그리기 조절, Stroke-Stroke Method를 Space에서 Line으로 변경하면 직선 그리기가 가능. 

Properties-Active Tool-Symmetry에서 대칭 그리기 선택 가능.

 

'【第3回】ワニでもできる!モデリングforVRChat - テクスチャ(25:15/沼地辺境伯zen)'
https://www.youtube.com/watch?v=r6vcjqzCdnI

기초 리깅을 다룬 아래 영상 보고 Blender 2.91에서 대충 따라하기. 

N-Item-Vertex weights를 활용해 원치 않는 본들에의 영향을 제거하는 방법이라거나 Shape key 애니를 soundA,I,U,E,O를 설정하는게 인상적이었다. 

 

그외 별개 오브젝트들이 특정 본 따라 움직이게 하기를 2종류(Object Constraint의 Child Of를 이용하는 법과 Edit Mode에서 Object Data-Vertext Groups에서 원하는 본에 Weight: 1로 하여 Assign하는 법)로 테스트해 보다. 

 

'【第4回】ワニでもできる!モデリングforVRChat - スキニング(28:27/沼地辺境伯zen)'

https://www.youtube.com/watch?v=APchelX1dSU

 

20/12/17 목